정부가 비수도권 시·도별로 육성 중인 지역 주력 산업을 2년 만에 개편하고, 2025년까지 관련 기업에 1조4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열린 제2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지역균형 뉴딜 촉진을 위한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지역균형 뉴딜에 맞춰 14개 시·도가 지역별 특성에 맞게 육성해온 48개 주력산업을 2018년 이후 처음으로 개편했다. 기존 48개 규모를 유지하면서 대체 또는 영역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뉴딜 20개, 그린뉴딜 19개 산업을 선정했다. 기존 9개 산업은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한다.

부산은 기존 바이오·메디컬산업에 비대면 의료서비스를 추가해 라이프케어산업으로 확장했다. 강원은 규제자유특구(디지털헬스케어)인 점을 감안해 레저·휴양·지식서비스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헬스산업으로 대체했다. 세종 역시 정밀의료에서 스마트시티산업으로 바꿨다. 이 밖에 대전은 지능형 로봇, 울산은 그린모빌리티, 충남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북은 탄소·복합소재 산업 등으로 개편한다.

중기부는 지방자치단체와 1조4000억원 규모 자금을 조성해 2025년까지 지역별 주력산업 관련 기업 100곳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업별로 3년간 9억원(기술 개발 7억원, 사업화 2억원)을 지원하고 보증·융자·판로 및 수출 등에서도 우대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를 통해 8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중기부는 기대하고 있다.

중기부는 지역 소재 민간 및 공공기관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지역뉴딜 벤처펀드’도 권역별로 조성하기로 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역균형 뉴딜이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