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공유업체 우버와 리프트가 미국 정부의 운송 관련 공식 사업자로 선정됐다. 앞으로 미국 연방 공무원 400만명은 출장 등을 갈 때 우버를 이용할 수 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버와 리프트는 이날 미국 연방총무청(GSA)과의 5년 기간의 연방정부 운송사업자 계약에 최종 합의했다. 이번 계약은 8억1000만달러 규모로 협상에만 4년 가까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우버와 리프트는 미 GSA 산하 연방정부의 공무원과 관련 부처 및 종사자 등 400만명을 대상으로 업무시 자사의 차량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 전에도 미국 공무원들은 개별적으로 우버 등 차량공유 서비스를 이용하긴 했지만 이번 계약에 따라 업무시 공식적인 이용이 가능해졌다. 또 연방정부와 우버 등은 각종 행사도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계약은 미국 정부와 우버 측에 모두 '윈윈'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향후 정부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협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우버 측은 밝혔다. 미국 정부 역시 이번 계약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꾀하게 됐다. 정부 관계자는 "다른 대형 민간교통사업자에 비해 최대 4% 낮은 가격으로 이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