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으면 실패 확률이 높아집니다. 탐욕과 공포를 버리는 게 투자의 정석이죠.”

"테슬라는 거품"…개미들 향한 억만장자 투자자의 조언 [단독 인터뷰]
미국 뉴욕 월스트리트의 억만장자 투자자인 래리 하이트(64·사진)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투자 철학을 이같이 강조했다. 하이트는 시스템 트레이딩을 창시한 헤지펀드 매니저로, 1981년 민트인베스트먼트를 창업한 뒤 세계 최대 상품거래 자문사로 키웠다. 세계 최초의 원금보장 펀드를 설계하기도 했다. 현재 가족 투자회사 및 자선재단(하이트재단)을 운영 중이다.

하이트는 “예술업계에서 판매상은 미술품 거래로 생계를 유지하지만 그냥 미술품 가격이 오를 때까지 가지고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격언이 있다”며 “오랫동안 보유해 부자로 만들어줄 수 있는 종목을 찾는 게 투자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하이트는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오만을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큰 틀에서 시장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위험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며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이 닥쳤던 올해 3월처럼 모든 사람이 공황에 빠졌을 때 사고, 비이성적으로 흥분할 땐 파는 게 기본”이라고 했다. 이어 “과거 100여 년의 주식 역사를 분석해보면 결국 시장을 움직여온 건 이성이 아니라 감정이었다”며 “같은 패턴이 반복됐다”고 설명했다.

대형 기술기업 등 빅테크 업종엔 일종의 거품이 끼어 있다는 게 하이트의 판단이다. 그는 “테슬라 주가는 올 들어 다섯 배 넘게 뛰었는데 아직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하지 못했다”며 “테슬라는 주식이라기보다 일종의 옵션(파생상품)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이트는 “조 바이든 대통령 시대엔 지금보다 국제 관계가 안정되고 세계 무역 환경이 협력적으로 바뀔 것”이라며 “내년에 코로나19 백신까지 대량 보급되면 경제가 정상을 회복할 수 있다”고 낙관했다.

향후 유망한 업종으로는 전기·가스·수도 등 유틸리티, 헬스케어, 바이오제약, 광물 등을 꼽았다. 초저금리가 장기화할 것이란 예상에서다. 저수익형 채권의 경우 지금은 투자할 때가 아니라고 했다.

하이트는 “코로나 사태 후 사무 공간이 과거만큼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상업용 및 사무용 부동산은 점차 주택용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 등 아시아 시장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 똑똑하다”며 “성공할 수 있는 강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하이트는 “월가의 증시 전문가들은 여전히 주식을 매수하고 계속 보유할 것을 강권하는 관행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며 “투자자들이 주관을 갖고 투자 방식과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한국의 젊은 투자자들에게 “적정 투자 규모를 설정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걸 첫 번째 투자 원칙으로 삼으라”며 “손실은 빨리 털어내고 승자 기업에 계속 올라타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래는 하이트와의 인터뷰 전문.

▷향후 미국과 세계 경제에 대해 전망하자면.

“투자자들이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지금 일어나는 시장 변화를 명확하게 바라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시장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겁니다. 그게 트렌드 추종(trend-following) 전략입니다. 시장 위험을 관리하면서 성공적인 투자를 이끌 수 있습니다.”

▷실물 경제가 개선되기 위해 필요 조건들이 있다면.

“제약회사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 등이 매우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이런 백신이 장기적으로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다만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해야 할 일이 훨씬 많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가 보급될 때까지 경제 회복이 더딜 것 같습니다. 백신이 대량 보급된 이후 시장이 정상화할 겁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적정 주가 수준을 놓고 논란이 일었습니다.

“테슬라를 예로 든다면 분명 거품이 끼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가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할 수 있을 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합니다. 테슬라는 주식이라기보다 일종의 옵션(파생상품) 같습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천재이고 재능이 있지만 테슬라 투자자들은 지나치게 감정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올 3월처럼 모든 사람들이 공황에 빠졌을 때 주식을 매입하고, 모두가 비이성적으로 흥분할 땐 파는 게 기본입니다. 지금 테슬라 주식만큼 달아오른 주식이 없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100여년의 주식 역사를 되짚어 보면서 광범위한 리서치를 해본 결과 투자자들의 감성은 변함이 없다는 걸 확신하게 됐습니다.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이성이 아닙니다. 감성입니다.”

▷미국 대선이 끝났습니다. 앞으로 투자 환경이 어떻게 바뀔 것으로 보시나요.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내년 초 집권하면 시장이 좀 더 안정적으로 될 것 같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업적을 남겼지만 사람들을 분열시킨 측면이 있지요. 불안정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이든 시대엔 국제 관계가 개선될 겁니다. 또 세계 무역 질서가 과거보다 협력적으로 바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 중앙은행(Fed)은 2023년까지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투자가 유망해 보이나요.

“꼬박꼬박 고정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부동산은 저금리 기조 아래 유망한 투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부동산 소유자는 더 낮은 대출 금리로 갈아탈 수 있고, 새로운 부동산을 저리로 투자할 수도 있지요. 다만 부동산 시장도 크게 바뀔 겁니다. 예컨대 사무용 빌딩들은 주거지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의 교훈은 사무실이 당초 생각만큼 많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지금은 장소에 관계없이 일할 수 있잖아요.

주식도 저금리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목은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 부문, 헬스케어, 바이오제약, 광물 등입니다. 반면 저수익 채권은 유망하지 않습니다. 채권과 이자율은 역관계이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면 채권 가격이 오르고, 수익률은 떨어집니다.”

▷미·중 관계의 미래에 대해 전망한다면.

“중국은 거대 제조국이고, 미국은 거대 구매국입니다. 양국 모두 협력할 때 수혜를 볼 수 있지요. 두 나라가 하나같이 자국 내 정치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게 걸림돌입니다만. 미·중이 협력적 관계를 갖기를 희망합니다.”

▷한국 시장에 대한 견해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 대체적으로 똑똑합니다. 성공할 수 있는 강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젊은 세대에게 투자 조언을 해준다면.

“우선 명확한 목표와 꿈을 세우고, 이를 추구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일만 사랑해선 안 됩니다. 투자대상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인을 신뢰할 수 있는 지 직접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를 결정하기 전 기업의 상품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지도 돌아봐야죠.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적정 투자 규모를 정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겁니다. 손실은 빨리 털어내고, ‘승자 기업’을 계속 뛰게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의 두려움이나 탐욕이 ‘시장의 진짜 모습’을 보는 데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살다 보면 성공에 대한 준비도 필요할 겁니다. 저는 젊었을 때 50만달러를 투자해 1200만달러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당시만 해도 감정적인 준비가 안됐습니다. 손실이 났을 때뿐만 아니라 성공했을 때를 위한 계획도 완벽하게 세워놓기 바랍니다. 성공, 그리고 성공의 기대에 대해서도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은 물론 한국에서도 주식을 직접 매입하는 투자자가 늘었습니다. 펀드와 같은 간접투자 방식과 비교한다면.

“미술품 비즈니스에선 오래된 격언이 있습니다. 미술품 판매상들은 상품 거래로 생계를 유지하지만, 미술품을 그냥 갖고만 있으면 더 큰 부자가 된다는 것이죠. 오랫동안 보유함으로써 돈을 벌게 만드는 종목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2000년쯤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벅셔 해서웨이 주식을 주당 1만달러에 산 적이 있습니다. 이 회사 주가는 현재 33만5000달러가 넘습니다. 핵심은 잘 고르는 겁니다.

펀드에 투자할 때 해당 펀드의 투자 방식을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과 맞는 펀드인지도 꼭 따져봐야 하지요. 마이클 델은 대학 신입생 시절 1000달러로 사업을 시작해 억만장자가 됐습니다. 지역 소매상에서 낡은 컴퓨터를 구입한 다음 기숙사에서 업그레이드해 재판매했지요.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을 완전히 이해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장기 유망주를 고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전설적인 경제학자 데이비드 리카도의 말을 되새겨볼 만합니다. 바로 ‘손실은 털어내고 이익은 계속 달리도록 하라’는 겁니다. 처음 주식 트레이더로 입문했을 때 살아남기 위해 배웠던 원칙도 그거였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승자에 올라타야 합니다. 항상 통용되는 거래나 투자법은 없습니다. 혼합하고 다변화해야 하는 이유이죠.

추세 추종 전략은 확률 게임입니다. 월스트리트(증권가)가 내놓는 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뿐입니다. 수많은 전문가들이 무조건 주식을 매수하고 계속 보유하라고 강권합니다. 하지만 지금 투자 환경은 과거와 다릅니다. 투자자들이 어렵지 않게 자산을 다변화할 수 있지요. 뮤추얼 펀드의 종류가 많고 또 상장지수펀드(ETF)도 일반화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간접투자 상품들 덕분에 전통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완할 수 있는 추세추종이 가능하지요.

미리 감내 가능한 수준의 손실액을 설정한 뒤 주가가 이를 밑돌면 자동으로 매도 주문을 내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원칙을 지키세요.”

▷개인이 추세추종 전략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이 있다면.

“상승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선 과거 가격과 면밀하게 비교해야 합니다. 예컨대 한 종목 가격이 직전 40~50일과 견줘 높은 상태라면 더 많은 사람들이 추가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그럼 이 추세에 올라탈 만합니다.

중요한 건 언제 빠져나올 것이냐이죠. 얼마나 손해를 볼 수 있을 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간단합니다. 만약 2%가 한계라면, 수익 즉시 빠져나온 뒤 다음 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얼마만큼의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을 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이죠.

이게 부자들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손실을 빨리 털어내고 승자 기업들과 함께 하는 것이야 말로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물론 인생을 살아갈 때도 마찬가지이죠.”

◆래리 하이트는 누구
"테슬라는 거품"…개미들 향한 억만장자 투자자의 조언 [단독 인터뷰]
억만장자 투자자인 래리 하이트(64)는 시스템 트레이딩의 창시자로 잘 알려진 헤지펀드 매니저다. 어릴 때 시각 장애와 난독증을 갖고 있었지만 극복했다.

1968년 주식 중개를 시작으로 월스트리트에 발을 들였다. 1981년 투자회사 민트인베스트먼트를 창업한 뒤 세계 최대 상품거래 자문사로 키웠다. 추세를 추종하는 투자 전략을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세계 최초의 원금보장 펀드를 만들었다. 2001년 하이트 캐피탈 매니지먼트라는 가족 투자회사를 설립해 자신의 자본을 운용 중이다. 현재 기술기업 투자 전문인 메트로폴리탄 벤처캐피탈의 주요 투자자 겸 북미지역 회장을 맡고 있다. 자선 법인인 하이트재단 이사장도 겸하고 있다.

그가 작년 저술한 ‘더 룰(The Rule)’은 월스트리트저널 LA타임스 등에서 베스트셀러가 됐다. 한국에선 ‘부의 원칙(투자의 신 래리 하이트의 추세추종 투자 전략)’이란 이름으로 번역돼 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