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경제, 경영이나 자기계발 서적을 읽을 때마다 나도 모르게 중얼거린다. ‘그래, 무슨 소린지는 알겠는데… 그런데 진짜 어려운 문제는 그런 게 아니잖아.”

[한경 CFO Insight] 실리콘밸리 최고의 투자자가 말하는 생존 경영
실리콘밸리 최고의 벤처투자자로 손 꼽히는 벤 호로위츠는 이 말과 함께 자신의 책 '하드씽(Hard Thing)'을 시작한다. 그가 설립한 ‘앤드리슨 호로위츠’는 오늘날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벤처캐피털(VC·신생 벤처기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회사)이다.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트위터 등에 초기 투자해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인 사례는 기술과 세상의 흐름을 꿰뚫는 그의 탁월한 안목을 잘 보여준다.

지금은 투자자로 더 유명하지만 호로위츠도 한 때는 IT 벤처기업을 창업해 이끌던 기업인이었다. 회사를 창업해 성공적으로 매각까지 할 수 있었기에 벤처투자자에게 필요한 안목과 판단력, 투자 회사를 차릴 수 있는 두둑한 밑천을 마련할 수 있었다.

그가 라우드클라우드라는 서버 서비스업체를 창업한 지 1년도 안 돼 전 세계 주식시장은 닷컴 버블 붕괴의 수렁에 빠져들었다. 하늘 높이 솟구치던 닷컴기업들의 주가가 한순간에 폭락하고 하루에도 몇 개씩의 기업들이 문을 닫았다. 누가 봐도 신생 IT 벤처기업을 창업해서 키워나가기에는 최악의 시기였다. 그 역시 회사가 갖고 있는 돈으로는 단 3주밖에 버틸 수 없는 처지에까지 몰렸다.

하지만 호로위츠와 회사는 살아남았다. 시장의 공포가 절정에 달했던 2001년 온갖 고생 끝에 회사를 나스닥에 상장시켰고, 주력 사업모델을 통째로 바꾸는 전략을 통해 회사를 키워나갔다. 결국 그는 2007년 회사를 휴렛팩커드(HP)에 16억 달러에 매각할 수 있었다.

'하드씽'은 그가 최악의 시기에 회사를 이끌면서 배웠던 생생한 교훈들을 날 것 그대로 담아낸 책이다. 이 책은 고상한 이론과 틀에 박힌 정답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똥을 밟으려거든 과감하게 짓밟아라’처럼 다른 점잖은 경영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속된 표현들도 심심찮게 등장한다.

호로위츠는 비즈니스의 난제를 풀어내는 마법의 공식은 없다고 단언한다. 그렇기에 그는 정답을 말하는 대신 자신이 어떤 일들을 겪었고, 어떻게 이를 해결해나갔는지 경험을 풀어내는 데 집중한다.

“대부분의 경영서는 상황을 그르치지 않는 법, 일을 똑바로 하는 법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나는 상황을 그르친 뒤에 취해야 할 조치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비즈니스에서 ‘난제’란 크고 대담한 목표를 세우는 게 아니다. 그런 목표가 실패로 돌아갈 때 사람들을 해고하는 일이다.”

이 처럼 그의 책은 오직 직접 겪어본 사람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목차만 훑어봐도 확인할 수 있다.

‘직원을 해고하는 올바른 방법’ ‘임원을 해고하는 올바른 방법’ ‘충직한 친구를 강등해야 한다면’ ‘친구의 회사에서 직원을 빼 와도 괜찮을까’ ‘나도 해 본 적 없는 일의 적임자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직원들의 오해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 ‘사내 정치를 최소화하는 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오늘도 악전고투 속에서 한발 한발 나아가야만 하는 사람들과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