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실감 콘텐츠 제작 공간인 ‘점프스튜디오’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시장 확장에 나선다.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실감 콘텐츠를 제작하고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콘텐츠에 관심이 높아진 데다 5세대(5G) 이동통신 확산으로 실감미디어 수요가 커졌다는 판단에서다. 분야 넓히고 시장 확대까지SK텔레콤은 20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어 점프스튜디오를 서울 을지로 본사인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SK남산빌딩에 점프스튜디오를 구축하면서 실감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었다.점프스튜디오에서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등 다양한 실감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곳에서는 106대의 카메라, 8대의 마이크로 입체적인 영상과 음향을 구현한다. MS의 입체영상 제작 기술인 ‘볼류메트릭 기술’과 SK텔레콤의 미디어 기술을 종합한 ‘T리얼 플랫폼’을 접목했다.SK텔레콤은 실감 콘텐츠 전략을 ‘투 트랙’으로 가져간다.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감 콘텐츠를 제작하고, 글로벌 시장에 실감 콘텐츠 브랜드 ‘점프 AR·VR’을 제공해 사업을 키울 방침이다.점프스튜디오는 타사 대비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인 게 경쟁력이다. 통상 3차원(3D) 실감 콘텐츠 제작은 월 단위로 이뤄진다. 점프스튜디오는 주 단위로 작업 시간을 확 줄여 비용이 절감된다.해외에서는 홍콩 통신기업 PCCW그룹을 통해 실감 콘텐츠를 선보인다. 일회적인 수출 계약이 아니라 △점프 AR·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투자 △신규 AR·VR 사업 발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향후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등으로 서비스 출시국을 늘려나갈 계획이다.현재 점프VR 가입자는 약 300만 명, 월간활성이용자(MAU)는 약 60만 명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내년까지 가입자 1000만 명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3D 아바타로 콘퍼런스·회의이날 간담회에서는 가상공간에 여럿이 동시 접속해 콘퍼런스, 공연, 전시 등을 열 수 있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버추얼 밋업’도 공개됐다. 이르면 이달 점프VR 앱에서 무료 제공할 예정이다.버추얼 밋업은 실제와 같은 현장감을 주기 위해 가상 공간의 대형 스크린, 무대, 객석 등을 3D로 구현했다. 접속자는 자신의 개성을 담은 아바타를 생성해 가상 공간에서 다른 참여자들과 만날 수 있다. VR 전용 기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PC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대 100명까지 동시 접속할 수 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기존 영상이나 2D 콘퍼런스를 뛰어넘는 서비스”라고 강조했다.실감 콘텐츠 시장은 통신사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글로벌 실감 콘텐츠 시장 규모는 2017년 32조6000억원에서 2023년 411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서울 서초동에 AR 스튜디오를 열었다. 올해 안에 제2 AR 스튜디오도 개관한다. KT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AR글라스를 활용한 교육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
최근 몇 년 동안 침체기에 빠졌던 스마트폰 시장이 5세대(5G) 이동통신 확산에 힘입어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오는 23일부터 애플이 자사의 첫 5G 스마트폰인 아이폰12 시리즈를 판매할 계획이어서 시장이 빠르게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삼성전자도 주도권을 잃지 않기 위해 라인업을 다양화하는 모습이다. 내년 5G폰 판매비중 37%까지 늘어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5G 스마트폰은 6억3520만 대가 팔릴 전망이다. 전체 판매량의 37%에 이르는 물량이다. 올해 15.4%로 예상되는 5G폰 판매 비중이 1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높아질 것이란 분석이다.북미 시장의 내년 5G폰 예상 판매량은 1억885만 대로, 전체 판매량의 75.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25%)보다 세 배 이상 높은 숫자다. 한국의 내년 5G폰 판매량은 1600만 대로, 전체 판매량의 80%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5G폰 판매량 급증으로 침체를 겪던 스마트폰 시장도 활기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SA는 2017년 이후 내리막이던 스마트폰 판매량이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6억2970만 대를 기록하며 저점을 찍은 뒤, 내년부터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4년에는 총 19억2920만 대의 스마트폰이 팔려 전고점인 2017년(18억8370만 대)을 뛰어넘을 것으로 봤다. SA는 보고서에서 “5G폰과 폴더블, 롤러블 등 새로운 폼팩터가 스마트폰 시장을 견인하는 ‘빅 사이클’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제조사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작년 4월 한국과 미국에서 5G 상용망이 개통된 이후 시장을 주도한 것은 삼성전자와 화웨이였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43%로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가 34%로 뒤를 이었고, LG전자도 점유율 10%로 선전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74%를 기록했다. 지난해는 ‘전초전’이란 평가다. 작년 5G 스마트폰 판매 규모는 1820만 대 수준에 불과했다. 올해는 이보다 13배 이상 늘어난 2억5100만 대로 예상된다.여기에 지난 13일 프리미엄 시장의 강자인 애플이 첫 5G 아이폰인 아이폰12 시리즈를 공개하면서 본격적인 점유율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아이폰 대기 수요와 애플의 라인업 확대, 디자인 변경 등으로 연말까지 전작보다 많은 7000만~8000만 대가 팔릴 것으로 보고 있다. SA는 올해 애플이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서고 내년에는 삼성전자까지 따돌리며 1위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첫 5G 아이폰 내놓은 애플아이폰12 시리즈는 역대 가장 많은 4개 제품으로 출시된다. 기본형인 아이폰12와 화면 크기가 작은 아이폰12미니, 프리미엄 제품인 아이폰12프로, 여기에 화면을 키운 아이폰12프로맥스까지 네 종류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찾는 소비자부터 고성능을 중시하는 마니아층까지 모두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5나노미터(nm·1nm=10억분의 1m) 공정으로 제작한 최신 칩셋 ‘A14 바이오닉’을 장착했고, 2014년 아이폰6 이후로 유지됐던 둥근 모서리 대신 아이패드 프로처럼 테두리가 화면과 직각을 이루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기본형 아이폰12는 아이폰11 대비 두께가 11% 얇고 부피와 무게는 각각 15%, 16% 줄었다.전면 디스플레이에는 나노세라믹 크리스털을 적용한 ‘세라믹 실드’를 장착해 다른 스마트폰보다 충격에 대한 저항을 높였다. ‘스마트 데이터 모드’는 5G 속도가 필요 없는 작업을 할 때 자동으로 LTE로 전환해 전력 소모를 줄였다가 필요하면 다시 5G로 바꿔주는 기능이다.무선충전에 쓰이는 충전코일 주변에 자석을 설치한 ‘맥세이프’도 새로 도입했다. 무선충전 때 충전코일과 충전기 위치가 어긋나 제대로 충전되지 않는 것을 막는다.아이폰12와 아이폰12미니는 F1.6 조리개가 적용된 초광각·광각 등 두 개의 후면 카메라 렌즈를 넣었다.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아이폰12프로 라인업은 일반 아이폰12 대비 사진 기능을 강화했다. 후면에 초광각·광각·망원 등 세 개의 카메라 렌즈를 장착했다. 최대 네 배의 광학줌을 지원한다. 아이폰12프로맥스는 최대 다섯 배 광학줌은 물론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기능을 넣었다. 5G폰 라인업 늘리는 삼성·LG전자삼성전자는 갤럭시S20의 보급형 모델인 갤럭시S20팬에디션(FE)을 출시하는 등 애플의 라인업 다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갤럭시S20FE는 갤럭시S20 시리즈와 동일한 주사율 120헤르츠(㎐) 디스플레이와 퀄컴 스냅드래곤865 프로세서, 후면 트리플 카메라 등을 탑재하면서 가격은 89만9800원으로 책정했다. 아이폰12미니 64GB 모델(국내 가격 95만원)보다 출고가가 낮다.LG전자도 ‘매스 프리미엄’ 제품인 LG 벨벳부터 보급형 LG Q92, 화면이 돌아가는 새 폼팩터의 LG 윙까지 라인업을 늘리는 모습이다. LG전자는 지난 15일 LG 윙을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을 통해 북미 시장에 출시했다.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국내에서 5세대 통신(5G) 서비스 품질 개선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 반년 사이 평균 속도가 크게 개선되면서 주요 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 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다.20일 영국 시장조사업체 오픈시그널이 세계 15개국 5G 서비스를 조사한 결과 지난 7월~9월 우리나라 5G 평균 속도는 336.1Mbps로 사우디아라비아(377.2Mbps)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이는 6개월 전인 지난 1월~3월 조사(22Mbps)보다 112.1Mbps 빨라진 결과다.반면 같은 기간 1위 사우디아라비아의 속도 증가 폭은 86Mbps에 그쳤다. 우리나라와의 격차는 67.2Mbps에서 41.1Mbps로 줄어들었다.이번 조사에서 3위~10위는 호주, 대만, 스페인, 쿠웨이트, 이탈리아, 태국, 스위스 등 순이었다. 이들의 5G 평균 속도는 165.6Mbps~215.8Mbps로 1위~2위와 큰 격차를 보였다.5G 최초 상용화를 두고 경쟁했던 미국은 평균 속도가 52Mbps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인 15위에 그쳤다. 미국 내 T모바일과 AT&T 등 사업자가 3.5㎓보다 속도가 더 느린 600~850㎒ 주파수를 사용한 탓에 전체 평균 속도가 느리게 나온 것으로 파악된다.다만 최고속 대역인 28㎓ 주파수를 상용화한 버라이즌의 5G 평균 속도는 494.7Mbps로 모든 조사 대상국과 사업자 중 가장 빨랐다.우리나라 5G 서비스의 가용성도 이전 조사보다 상당 폭 높아졌다. 가용성은 네트워크의 서비스 범위와 무관하게 사람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장소에서 네트워크 연결 시간의 비율을 측정한 것이다.국가별 5G 가용성 순위는 사우디아라비아가 3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쿠웨이트 27.7%, 태국 24.9%, 홍콩 22.9%, 한국 22.2%, 미국 21.4% 등 순이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6월 조사 결과 15%수준에서 7%포인트 이상 높아졌다.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