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적기 공급 불가"…천막 8개 설치해 농성
환경부 영주댐협의체 15일 오전 11시부터 초당 50t 방류 결정
영주댐 방류 1시간 앞두고 댐 하류서 저지 결의대회
경북 영주댐 방류를 놓고 사회단체, 시민 등이 저지 결의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4일 영주시, 시의회 등에 따르면 환경부는 영주댐 협의체 소위원회에서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댐 물을 하루 수심 1m 이내로 초당 50t을 약 80일 동안 내보내기로 결정했다.

댐 안정성 평가, 수질생태 검사 등을 위해 시험 담수를 했고 이것이 끝났기 때문에 다시 물을 비운다고 한다.

1조1천억원을 들여 2016년 12월 준공한 뒤 1·2차 시험 담수에 이어 지난해 9월부터 한 3차 담수로 영주댐 저수율은 60%대를 보인다.

낙동강 유역 수질 개선을 위한 하천 유지용수 확보 등을 위해 만든 다목적댐이다.

그렇지만 댐 완공 이후 일부 환경단체는 녹조 문제, 구조물 균열 등을 주장하며 철거를 요구했다.

환경부는 지난 1월 영주댐 처리 원칙과 절차를 논의하기 위해 시민사회 관계자, 전문가 등 18명으로 '영주댐 처리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2년 동안 시험 담수 전반을 감시하고 댐 처리 공론화 방안도 제언한다.

그러나 이번 시험 담수 방류에 영주시, 시의회, 영주 14개 사회단체가 참가한 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이하 댐수호위) 등은 "시민 의사를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며 철회를 주장한다.

댐수호위 등은 물을 비워 댐 기능을 상실하게 하고 그 뒤에 댐을 철거하려는 조치가 아니냐고 의심도 한다.

시는 "완전 방류(자연수위:EL.125m)는 당초 영주댐 담수를 기준으로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농번기 농업용수 적기 공급 불가 등 가뭄 대책 추진에도 차질이 빚는다"고 지적했다.

경북도와 시는 지난 13일 영주를 찾은 환경부 관계자에게 방류 연기, 협의체 확대·개편, 차기 방류 때 용수 공급이 가능한 저수율(34%) 유지 등을 건의했다고 한다.

댐수호위는 오는 15일 오전 10시부터 평은면 용혈리 용혈폭포 맞은편 주차장에서 주민 등 270여명이 모인 가운데 방류저지 결의대회를 연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장욱현 영주시장, 권영세 안동시장, 김학동 예천군수 등도 참가할 예정이다.

댐수호위는 최근 댐 수문 하류 500m 지점에 설치한 천막 8개에 주민이 상주하는 등 방류를 막겠다고 나섰다.

강성국 댐수호위원장은 "방류는 주민 희생을 무시하는 동시에 댐을 다시 무용지물로 만드는 것이다"며 "주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환경부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시민운동을 계속 벌이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