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벤처 전용몰 벤처나라 할인기획전
정무경 조달청장(사진 가운데)이 12일 서울지방조달청 PPS홀에서 열린 벤처나라 출범 4주년 창업, 벤처기업 간담회에서 벤처나라 성과와 지원 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 조달청 제공

조달청은 창업·벤처기업 전용 쇼핑몰인 벤처나라 개통 4주년을 맞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판로 개척과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벤처기업을 위한 다양한 기획행사를 추진한다고 12일 발표했다.

할인기획전은 11월 30일까지 열리며, 공공기관은 기획전을 통해 평균 19%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기획전 참여 업체는 자사 제품을 행사 기간 벤처나라 누리집의 할인기획전 코너를 통해 5만여 개 수요기관에게 홍보할 수 있다.

조달청은 코로나19로 공공기관 방문과 제품 홍보가 어려운 업체를 위해 ‘벤처나라 구매 우수 상품 100선’ 홍보 카탈로그를 제작, 누리집에 게재하고 수요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2016년 벤처나라를 구축했다.

그동안 초기 창업·벤처기업의 조달시장 진입 창구 역할과 우수제품 등 더 큰 시장으로 진출하는 성공사례가 확대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든든한 디딤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달 말 기준 1511개사 1만236개 상품이 등록되고, 판매 규모도 매년 급증해 총 1164억원이 거래됐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27개사 352개 상품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고, 67개사 409개 상품이 다수공급자계약을 통해 종합쇼핑몰에 진출하는 등 창업·벤처기업의 성장 사다리 역할을 수행했다.

벤처나라는 해외조달시장 진입에도 디딤돌이 됐다.

29개사가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기업)으로 지정돼 18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이날 서울지방조달청에서 벤처나라에 등록된 창업·벤처기업 대표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고 ‘벤처나라 제도개선 및 구매 활성화 방안’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정 청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한 소통으로 창업·벤처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벤처나라 실적이 대폭 확대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