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처음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가전 신제품을 판매한다. 라이프스타일 가전의 주요 소비자로 떠오른 MZ(밀레니얼+Z세대)가 선호하는 온라인 채널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실험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5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중순께 새로운 가전 제품인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를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비스포크 큐브는 와인, 화장품, 음료 등을 수납할 수 있는 한 칸짜리 소형 냉장고다. 색상과 수납 형태 등은 소비자가 직접 고를 수 있다. 삼성전자가 신제품을 삼성닷컴 등 공식 사이트가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와디즈는 시제품을 생산자가 직접 소개하고 정해진 기간에 펀딩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목표 금액이 채워져야 소비자에게 물건이 배송된다. 소비자로서는 신제품을 출시 전에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세부 사양과 가격을 오는 8일 공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하기로 한 배경으론 ‘1인 소비’ ‘온라인 쇼핑’ 등에 익숙한 MZ세대 공략이 꼽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가전 제품인 만큼 소비자 반응, 구매 패턴 등을 분석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