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원들·Fed 출신 경제석학…미국 통화정책 놓고 난상토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외부 전문가와 정책 세미나를 연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중앙은행(Fed) 선임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김진일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사진)를 초빙해 Fed가 코로나19 이후 펼치고 있는 다양한 통화정책에 관해 공부하고 토론도 벌인 것이다.

Fed가 최근 도입하기로 결정한 평균물가목표제(AIT·average inflation targeting)나 양적완화 등 비전통적 통화정책을 국내에 접목할 여지가 있는지에 대해 한은이 본격적인 검토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5일 한은에 따르면 고승범·임지원·조윤제·서영경·주상영 금통위 위원은 지난달 24일 한은 서울 남대문로 본관에서 김 교수와 함께 비공개 정책 세미나를 2~3시간가량 했다. 한 금통위원은 “미국 통화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는 비공개 세미나였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1996~1998년, 2003~2011년 Fed 워싱턴 본부 조사통계국에서 선임 이코노미스트로 근무한 미국 통화정책 전문가다. 2010년부터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한 이후에도 매년 한 달가량 미국에 머물며 Fed 본부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다.

김 교수는 세미나에서 평균물가목표제와 양적완화 등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도입 배경 및 영향 등을 설명했다. Fed가 통화정책을 펼치는 과정에서 물가 안정보다는 고용 안정에 더 무게를 두고 있는 최근 흐름도 짚었다.

금통위원들과 김 교수는 통화정책 기조를 바꾼 Fed의 속내에 대해 격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은의 통화정책에 접목할 내용이 있는지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통위원들이 외부 인사와 진행한 정책 세미나는 올 들어 처음이다. 금통위원들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외부 전문가들과의 접촉을 늘릴 계획이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