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욕증시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첫 토론을 앞두고 혼조세로 장을 시작했다.

29일 오전 9시 48분(현지시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3.05포인트(0.12%) 하락한 27,551.01에 거래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3포인트(0.04%) 상승한 3352.9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36포인트(0.08%) 오른 11,126.89에 거래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는 이날 밤 첫 TV 토론을 한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후보가 다소 앞선 상황이긴 하지만, 격차는 크지 않다. 이번 토론에서 승기를 잡는 측이 대권에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다.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대체로 트럼프 대통령의 강세가 증시에는 상승 재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어떤 방향이든 토론 결과에 따라 증시가 큰 변동성을 보일 수 있는 만큼 투자자들도 한층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미국 부양책 협상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민주당은 전일 2조2000억달러 규모의 신규 부양 법안을 공개했다. 다만 백악관 및 공화당과의 합의 소식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유럽과 미국 중서부 지역 등에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다시 가팔라지는 점은 여전한 위험 요인이다. 독일이 집회 인원의 제한 등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도 나왔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도 혼재되면서 시장에 방향성을 제공하지 못했다.

주택가격의 상승세는 이어졌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7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8% 상승했다. 전년 대비로는 4.8% 상승했다.

반면 상무부는 지난 8월 상품수지(계절조정치) 적자가 829억 달러로, 지난 7월 801억 달러 대비 3.5% 늘었다고 발표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대선 불복 가능성 등에 따른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레삼 하우스 에셋 매니지먼트의 토디 달우드 대표는 "시민들은 이번 토론으로 대선 결과가 어느 한쪽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할 것"이라면서 "이와 관련한 어떠한 불확실성이라도 있다면, 이는 변동성을 촉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