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는 오는 24일 '소재·부품·장비 해외 한계기업 M&A' 웹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계기업은 경제여건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재무구조가 부실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이 같은 일시적 한계기업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는 3월부터 독일·스페인·미국·프랑스·이탈리아의 신규 법정관리 신청기업 6천500개사를 조사했으며 소재·부품·장비 분야를 중심으로 40개사를 선별해 이번 웹세미나에서 소개한다.

법정관리기업은 매각을 통한 채권 회수를 우선 고려한다는 점에서 준매물로 간주한다.

프랑스 자전거 휠 제조업체 '마빅'이나 미국 대통령의 정장으로 유명한 의류 브랜드 '브룩스브라더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두 기업은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몇 달 안에 매각됐다.

코트라 조사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미국의 법정관리 신청 건수는 작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으나 독일과 스페인은 각각 74%, 62% 줄었다.

코로나19로 기업의 법정관리 신청 의무를 유예하는 유럽과 달리 법정관리 신청을 기업 자율에 위임하는 미국에서 코로나19 영향이 더욱 크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코트라는 이번 설명회에서 베트남 등 아세안(ASEAN) 지역 정보를 포함해 법정관리와 무관한 일반 해외 M&A 매물과 지분매각 정보도 20건 소개할 계획이다.

장상현 코트라 인베스트코리아 대표는 "코로나19로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노력도 멈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웹세미나가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새로운 기회를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소부장 한계기업 M&A 주목하세요"…코트라 웹세미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