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한 영세 여행사 대표의 "도와달라'는 사연이 이틀만에 4100여명의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여행업이 코로나 확산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종 중 하나지만 이번 2차재난지원금 대상 업종에서 제외되는 등 지원 사각 지대에 놓여있다는 점을 토로하고 있다.

자신을 영세 법인여행사 대표라고 소개한 A씨는"여행사는 2020년 2월 말 부터 코로나가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사실상 셧다운이 됐다"며 "모든 여행예약이 취소돼 9월 현재까지 매출이 0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영세 여행사가 비슷한 상황이라고 했다.

A씨는 "지금까진 보험이나 적금을 다 깨서 버티고 버텨왔는데 지금부터가 문제"라며 "백신이 상용화 되지 않는 이상 여행객이 없어 최소 내년 6월달까지 1년 정도를 이 상태로 지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일용직일이나 배달일을 해도 나가는 지출을 감당하기엔 너무나 역부족"이라며 "20년가까이 이루어놓은걸 하루아침에 내려놓을려고 하니 삶이 너무 막막하기만 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영세법인 여행사는 대출자격도 되지 않고, 이번 나라에서 주는 지원금도 영세법인 여행사들은 지원을 받지못한다고 들었다"며 "정말 제일 큰 피해를 입은 건 여행사들인데 왜 모든 지원에서는 빠저있는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A씨는 "이 어려운 상황을 꼭 극복해 나가고 싶다"며 "부디 정부에서 영세법인 여행사뿐아니라 모든업종의 어려움을 파악해 주시고 꼭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 주었으면 좋겠다"고 글을 끝맺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0일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기준을 발표하면서 PC방, 노래연습장,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 대형학원(300명 이상), 뷔페 , 실내집단운동, 실내 스탠딩공연장 등과 헌팅포차, 감성주점, 단란주점 등에 지원금을 주기로 했다.

하지만 소상공인으로 분류되지 않은 여행업종 영세법인 사업자들이 빠진데다, 단란주점은 지원금을 받고 콜라텍은 못받게 하면서 선정기준을 놓고 형평성 논란이 제기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