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면 우선 접수 호가부터 주문 체결…손빠른 대량 매수자 주문 추정
카카오게임즈 '따상' 매수 교보증권 독식…비결은 '광클'?
상장 첫날 상한가로 직행한 카카오게임즈의 매수 창구를 특정 증권사가 거의 독식해 투자자들이 그 배경을 궁금해하고 있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카카오게임즈 거래원별 매수 상위 1위에는 교보증권이 이름을 올렸다.

거래량은 37만851주에 달한다.

매수금액으로는 231억원이다.

한국투자증권(6만822주), 메리츠증권(1만9천820주), 케이프증권(1만6천25주), 신한금융투자(1만750주) 다른 매수 상위 창구를 압도하는 규모다.

카카오게임즈 매수 대기 물량만 3천만주가 넘는다.

주문 체결 구조를 고려하면 가장 빨리 대량 주문을 넣은 투자자가 마침 교보증권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와 금융투자업계 설명에 따르면 이날 카카오게임즈처럼 상장일 개장 직후 상한가로 직행하면 누가 빠르게 주문을 넣었는지가 매수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

투자자들은 오전 9시 개장 전에 미리 주문을 넣어놓기도 하지만 상장일 상한가 주문은 개장 전에 넣을 수 없다.

9시에 가격이 결정되고 그 가격을 기준으로 상한가 가격이 나오면 그 직후부터 주문이 들어간다.

호가가 상한가일 때는 같은 가격으로 들어간 주문 중 먼저 접수된 호가부터 주문이 체결되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따라서 수많은 투자자가 상한가로 주문을 넣을 때 무조건 다른 사람보다 0.01초라도 빨리 주문을 넣는 투자자의 주문이 우선 체결된다.

이른바 '광클'(미치도록 빨리 클릭한다는 뜻)에 주문 성공 여부가 달린 셈이다.

즉 이날 카카오게임즈 사례도 손이 빠른 누군가가 교보증권 시스템으로 대규모 주문을 넣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측할 수 있다.

교보증권을 통해 카카오게임즈를 사들인 투자 주체가 누구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교보증권 관계자는 "담당 부서에서도 구체적으로 누가 주문을 넣었는지 볼 권한은 없다"고 전했다.

다만 매수량이 워낙 큰 만큼 고액 자산가나 기관 투자자가 재빠르게 매수에 성공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