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민 한화손해보험 상무.(사진=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
최용민 한화손해보험 상무.(사진=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
최용민 한화손해보험 상무가 언택트 시대를 맞아 보험업계가 인슈어테크·빅테크 기업과의 협업에 기반한 사업 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상무는 8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언택트 시대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언택트 시대 국내 보험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인슈어테크·빅테크 기업과의 협업에 기반한 사업 모델은 역할 분담 확대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고객경험을 추구할 수 있다는게 최 상무의 설명이다.

최 상무는 "현재 판매채널로서의 인슈어테크·빅테크 활용 가능성은 언더라이팅, 계리, 손해사정 분야와 같은 보험업의 본질적인 순기능 확대로 이어져야 한다"며 "고객 경험의 질적·양적 확대와 보험 소비자 만족도 증대를 통해 보험산업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수요 창출 일환으로 고객 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가입 절차 및 보험금 청구 절차를 간소화하는 외에도 결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보험 활용 증대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SNS 기반 데이터 분석 △활동 데이터 수집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언더라이팅 프로세스 개선 △마케팅과 접목된 고객 진화적 마이크로(Micro) 보험 상품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 상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는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보험산업은 차별화된 CPC(Customer Product Channel) 전략 수립을 통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리스크에 대한 인식 변화로 상해, 질병 보장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보험의 사회 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이 부각되며 생활과 일하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최 상무는 "보험산업은 시장 수요 트렌드와 변화에 따른 신상품 개발과 비대면 채널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대형 재난에 대비한 리스크 모델링을 구축하며 회사 내부의 의사소통 결제 프로세스 변화를 통해 고용의 인적·양적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