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곳 없는 여유자금의 새로운 투자처"
정부·민간, 뉴딜금융에 '170조+α' 지원…뉴딜지수 개발
정부가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해 민간과 손을 잡고 뉴딜금융 활성화에 170조원+α(알파)를 지원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주재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정책금융기관과 민간 금융권의 자금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은 적극적인 뉴딜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모험자본 역할을 선도하기로 했다.

정책금융기관들은 향후 뉴딜 프로젝트나 기업들에 대해 100조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형식은 지분 투자, 특별 대출, 보증 지원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민간 기업이 뉴딜 인프라에 대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진행할 경우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유동화증권(PF-ABS) 발행도 돕기로 했다.

대형 금융지주사를 중심으로 한 민간 금융기관들도 뉴딜 금융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 관계자들뿐 아니라 신한·KB·하나·우리·한국투자·메리츠·BNK(부산은행)·JB(전북은행)·DGB(대구은행) 금융그룹 회장 등도 참석했다.

민간 금융회사들의 뉴딜 프로젝트나 기업들에 대한 지원 규모는 70조원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감독 규제를 완화하는 방식으로 뉴딜 투자 여건을 개선해주기로 했다.

초대형 투자은행(IB)의 뉴딜 분야 신용공여 확대도 허용된다.

뉴딜 민간펀드 활성화를 위해서도 다양한 방안이 고려된다.

정부는 다양한 뉴딜 기업·업종을 추종하는 뉴딜지수(디지털·그린 지수 등)를 개발해 상장지수펀드(ETF) 등 지수연계상품 출시를 유도하기로 했다.

민간 자금 유치와 수익 공유를 위해 국민이 참여하는 공모형 뉴딜펀드도 다양화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한국판 뉴딜은 금융권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며 "갈 곳 없는 여유자금의 새로운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