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이 건설한 독일 브란덴부르크 태양광 발전소의 모습. 한화큐셀 제공
한화큐셀이 건설한 독일 브란덴부르크 태양광 발전소의 모습. 한화큐셀 제공
한화큐셀이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결합한 태양광 발전소를 포르투갈에 짓는다.

한화큐셀은 포르투갈 남부 알렌테주와 알가르베 지역 약 70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 입찰에서 315MW의 사업권을 확보했다고 28일 발표했다. 315MW는 연간 약 45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한화큐셀은 남은 인허가 개발 작업을 끝낸 뒤 착공해 2024년 발전소를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발전소는 포르투갈에서 처음으로 태양광과 ESS를 결합한 형태로 건설된다. ESS를 결합한 태양광 발전 방식은 날씨 등에 따른 재생에너지의 출력변동성을 해소할 수 있어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사업은 한화큐셀이 포르투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가운데 최대 규모다. 포르투갈 정부는 내년까지 1.2GW(기가와트) 규모의 석탄 화력발전소 운영을 중단하는 등 2030년까지 전체 발전원의 35%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다.

한화큐셀은 그간 태양광 모듈 사업에 집중해왔지만 올해 1월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수립했다. 태양광·ESS 결합 발전소은 솔루션 사업 가운데 하나로 재생에너지의 출력 변동성을 해소할 수 있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한화큐셀 김희철 사장은 "유럽은 재생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시장"이라며 "모듈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생에너지 시장의 빠른 확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