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고가의 상품을 구매할 때 다양한 구매처 가격을 비교해 보며 신중하게 결정하지만 보험 상품을 ‘구입’할 때는 고민 없이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가 보험 상품을 선택할 때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이나 보험사 홈페이지 공시 내용을 활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장성보험 - 보험가격지수 공시

보장성보험은 보험가격지수, 보험료, 최저보증이율, 적용이율 등을 공시하도록 돼 있다. 보험가격지수란 해당 상품의 보험료를 참조순보험료와 평균사업비를 더한 값으로 나눈 수치다. 암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은 보장 내용이 다양하고 사업비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료를 단순 비교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보험가격지수를 비교하면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보험가격지수가 높을수록 보험료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절대적인 수치라기보다는 동일한 상품군별로 비교하면 좋은 참고 사항이다.

저축성보험 - 공시이율 공시

저축성보험 상품은 기본적으로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에서 보험계약 유지 등에 필요한 ‘사업비’와 위험 보장을 위한 ‘위험보험료’를 차감한 적립보험료를 ‘공시이율’로 부리해서 만기에 환급하는 상품이다. 즉 저축성 상품은 사업비, 위험보험료, 공시이율에 따라 상품 경쟁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공시이율은 보험사 홈페이지와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시이율은 적립금을 부리하는 이율이기 때문에 높을수록 좋다. 하지만 매달 변동하기 때문에 처음 가입 시 예상적립금보다 낮아질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에서 제공하는 ‘공제금액 구분공시’를 통해 저축성 상품의 사업비 및 위험보험료 수준도 확인할 수 있다. 저축성상품 가입 시 경과기간별로 어떤 수준으로 사업비와 위험보험료가 부과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사업비와 위험보험료가 적게 부과될수록 가입자 입장에서는 더 많은 적립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정보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에는 현재 판매 중인 저축성 상품의 경과기간별 적립금과 해지환급금, 적용이율별 수익률이 공시돼 있다. 해당 수치들은 동일한 세부작성 기준으로 작성돼 상품 간 비교하기 용이하다. 이를 바탕으로 더 좋은 저축성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주요 보장 내역 - 상품요약서 공시

소비자가 가입하고 싶은 상품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각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 약관,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가 올라와 있다. 특히 상품의 중요 보장 내용을 요약해둔 상품요약서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보험사 홈페이지 가격공시실에서 고객 정보를 입력하면 상품의 예상보험료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한호수 < NH농협생명 상품개발지원팀 계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