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금이라도 저렴한 금리를 찾기 위해 이 은행, 저 은행 직접 방문하며 '발품'을 팔던 시대는 갔다. 최근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대출 가능 한도와 금리를 조회·비교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최저가' 검색을 하는 것처럼 대출도 최저 금리 등 보다 나은 조건을 찾을 수 있다. 나에게 가장 유리한 최적의 대출상품 조합을 찾아주고, 대출 실행까지 비대면·무서류로 가능한 대출 비교 서비스를 알아보자.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사나 핀테크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금융사별 홈페이지나 지점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도 한 번에 여러 금융사의 대출 조건을 알아보고 바로 신청까지 가능하다.

먼저 핀테크사에서 선보이는 대출 비교 서비스는 시중은행부터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사 등 다양한 금융사의 신용대출 상품을 한눈에 정리해서 보여준다.

본인인증 후 직장정보, 소득정보 등을 입력하면 대출 가능한 금융사별 상품 목록과 대출 한도·금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핀테크사의 대표적인 대출 비교 서비스로는 △카카오페이 '내 대출 한도' △토스 '내게 맞는 대출 찾기' △NHN페이코 '페이코 맞춤대출' △핀크 '대출 비교' 등이 있다.

토스에서 가장 많은 16곳의 금융사 상품을 조회·비교해 볼 수 있으며 핀크 11곳, 카카오페이 10곳, NHN페이코 8곳을 제공한다.

국내 주요 금융그룹에서도 모바일 앱을 통해 24시간 365일 각 그룹 주요 계열사의 신용대출 한도·금리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대 3분 이내에 관계사별 대출 가능여부와 한도 및 금리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사진 왼쪽부터) 토스, 카카오페이 대출 비교 화면 캡처.
(사진 왼쪽부터) 토스, 카카오페이 대출 비교 화면 캡처.
다만 핀테크사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은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 핀테크사와 제휴를 맺지 않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은 대출 조건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대출조건은 각 회사의 플랫폼을 확인해야 한다. KB금융그룹의 'KB 이지(Easy) 대출'은 통합 멤버십 플랫폼인 '리브메이트(LiivMate)'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KB 이지대출 메뉴에서 KB국민은행·KB국민카드·KB캐피탈·KB저축은행 중 원하는 금융사 혹은 전부를 선택하면 된다. 대출 희망금액 등을 입력하면 별도로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소득 정보를 확인하고 대출 가능 여부를 심사해준다.

신한금융그룹의 '스마트대출마당'은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생명, 신한저축은행 등 신한금융그룹 4개사의 비대면 대출상품을 고객에게 최적화된 조합으로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도 모바일 앱 '하나멤버스'를 통해 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저축은행 등 4개 관계사의 신용대출 가능 여부를 한번에 조회 가능한 '멤버스 간편대출'을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로 대출을 신청하면 대출 한도와 금리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또 영업점을 직접 방문할 때보다 0.1~0.2%포인트 정도의 금리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대출 조건을 여러번 조회해도 신용 점수에는 영향이 없으니 신중하게 알아보고 나에게 꼭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건 어떨까.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