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광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는 울산대 연구팀과 임상시험을 통해 새 반려동물 암 조기진단 기술을 개발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이같은 반려동물 암 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의 암 진단에 적용하는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자체 개발한 자외선(UV) 발광다이오드(LED) 기술인 ‘바이오레즈’를 활용해 진단기술을 개발했다. 암에 걸린 개와 건강한 개의 혈액에 특정 파장·광량의 빛을 투과시켜 95%의 확률로 암 진단에 성공했다. 개의 혈액 한 방울만 있어도 진단이 가능하다. 기존 암 진단기술 대비 민감도(암을 암으로 진단함)와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서울바이오시스 관계자는 “반려견 암세포의 DNA 손상 정도와 정상 DNA간 차이를 구분하는 방식”이라며 “이 차이는 매우 미세한데, UV LED로 광학적으로 극대화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상 혈액을 암으로 오진할 가능성도 남아있어 기술 개선이 더 필요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서울바이오시스 관계자는 "기술을 발전시켜 반려동물의 조기 암 진단 비용을 현재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향후 사람의 암 진단에도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오레즈는 살균 기능이 강한 특정 파장대 자외선을 이용해 만든 UV LED를 사물에 비춰 효과를 낸다. 인체에 유해한 화학 성분이 없고, 오직 빛으로만 세균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게 특징이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