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저전력 신기술' 첫 적용
삼성디스플레이가 저전력 스마트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기술 '어댑티브 프리퀀시'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일상 환경에서 기존 스마트폰에 비해 패널 구동전력을 최대 22% 아낄 수 있는 기술이다.

어댑티브 프리퀀시는 스마트폰 사용환경에 따라 디스플레이 주사율(1초당 프레임 표시 수)을 자동으로 조절해 화면에 쓰이는 소비전력을 최소한으로 낮춰주는 패널 기술이다. 예를들어 화면이 빨리 바뀌는 모바일 게임을 할 때는 주사율이 120Hz로 바뀌고, 정지화면만 나와도 되는 사진·이메일을 볼 때는 10Hz로 맞춰준다. 주사율이 작아질 수록 소비전력도 줄어든다. 삼성전자가 최근 공개한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 이 기술이 처음으로 들어갔다.

삼성디스플레이 측은 스마트폰에서 가장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부품 중 하나가 디스플레이라고 설명했다. 패널 구동 전력을 아끼면 스마트폰의 실제 소비전력도 줄어든다.

기존 스마트폰 패널은 주사율이 고정됐다. 저주사율로 바꿀 때 화면상 휘도 변화가 생겨 깜박임이발생했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주사율을 낮춰도 화면이 깜박이지 않는 기술을 개발했다. 스마트폰 화면 최초로 10Hz 주사율을 구현한 비결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어댑티브 프리퀀시 기술을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전자기기에 도입할 계획이다. 소비전력을 더 줄일 수 있도록 소재와 부품을 최적화 하는 기술도 개발하기로 했다.

이호중 삼성디스플레이 상품기획팀 상무는 “5세대(5G) 통신이 보급되면서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 및 게임 콘텐츠 이용이 늘고 있다"며 "디스플레이의 소비전력을 줄이면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그만큼 늘어나 소비자 경험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