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외 자원 개발이 주 사업인 광물자원공사 사장 공모에 나섰다. 2013년 이후 사실상 멈춘 해외 자원 개발에 다시 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광물자원공사는 최근 사장 채용 공고를 내고 다음달 3일까지 후보자 신청을 받기로 했다. 임기는 3년으로 직무수행 실적에 따라 1년씩 연임이 가능하다. 전임 김영민 사장이 2018년 5월 면직된 이후 2년 넘게 비어 있던 자리다.

광물자원공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 적극적인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의 후유증으로 2016년 자본잠식에 빠졌다. 광해관리공단과 통합을 추진하는 등 인력 구조조정 및 해외 자산 매각 방안을 논의 중이다. 신임 사장 임명을 통해 구조조정을 마무리 짓고 해외 자원 개발 사업에 다시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관련 입장을 지난 5월 ‘2020~2029년 자원개발 기본계획’에서 내놨다. “그간 해외 자원 개발 투자가 크게 줄며 신규 개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자원 개발 기능과 생태계가 모두 위축됐다”는 게 골자다. 이 같은 반성을 바탕으로 자원 개발 관련 민간기업에 대한 융자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국가 단위로 이뤄지는 자원 개발에서 정부와 관련 기관이 손놓고 있어서는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정부는 새로 사장이 선임되는 대로 강원랜드가 대주주인 광해관리공단과 통폐합해 재무안정성을 높이는 방안을 재추진한다.

수년간 이 같은 작업을 거친 뒤 다시 신규 해외 자원 개발에 점진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으로 유망한 매물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서다. 산업부 관계자는 “셰일가스 혁명이 본격화되고 코로나19 사태가 더해지며 해외 자원시장의 판이 많이 흔들렸다”며 “바뀐 시장 환경에 맞춰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