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의 민주노총 내부 추인이 불발된 데 대해 책임을 지고 위원장직에서 물러났다.

'대화파' 김명환 위원장 결국 사퇴…민주노총 '강경파' 더 득세하나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투표를 통해 확인된 대의원들의 뜻을 그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하겠다”며 “임기가 5개월 남짓 남았지만 이미 예고한 대로 (합의안 부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현 집행부 사퇴에 따라 오는 27일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위기 속에 지도부 공백을 최소화하고 오는 12월 예정된 차기 위원장 선거 일정과 절차를 준비할 것이라는 게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사회적 대화 참여를 공약으로 당선됐던 김 위원장이 사퇴함에 따라 민주노총은 다시 투쟁모드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23일 대의원대회에서의 노사정 합의안 부결은 민주노총 내 최대 산별노조 중 하나이자 강경파로 분류되는 금속노조가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섭과 투쟁을 병행해왔던 민주노총을 강경파가 장악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김 위원장도 사퇴 회견에서 이 같은 우려를 내비쳤다. 그는 “민주노총 지도부가 제안한 것은 ‘최종안’ 승인만이 아니었다”며 “노동운동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등 노동운동의 숙원과제를 실현하는 시발점으로 삼고, 민주노총 혁신도 함께 제기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차기 집행부에 대해서는 “100만 조합원이 아닌, 모든 노동자를 위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