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검색부터 시세·대출한도 조회 한 번에
시중은행 부동산 금융 플랫폼 비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공통의 꿈이 있다. 바로 '내 집 마련'이다. 하지만 막상 집을 마련하려고 보면 어느 곳에 무슨 집을 어떤 방식으로 구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중은행들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부동산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길라잡이가 돼 줄 부동산 금융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자.

15일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은행은 각각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쏠랜드(SOL Land)', '우리 원더랜드(Wonderland)'를 선보이고 있다. KB부동산 리브온은 개별 앱(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반면 쏠랜드와 우리 원더랜드는 각 은행 앱 내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들 서비스는 매물 검색부터 시세 조회, 대출한도 조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지도 및 주소 검색을 통해 새로운 매물을 조회하고 대출한도 조회 및 대출 신청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KB부동산 리브온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 서비스는 KB국민은행이 주택은행 시절 특기를 살려 2017년 5월 은행권에서 최초로 출시됐다. 로그인 후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내 청약가점과 우리집 시세 등 나의 부동산 현황을 쉽게 알 수 있다. 알림을 설정해 두면 원하는 조건의 매물과 시세, 단지, 분양 정보 등도 받아볼 수 있다.

대출한도와 금리 등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매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과 소득수준에 맞는 대출액, 소득 대비 적정한 상환 원리금을 가늠할 수 있다.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등도 계산된다.
(사진 왼쪽부터) KB부동산 리브온, 쏠랜드, 우리 원더랜드.(사진=각 앱화면 캡처)

(사진 왼쪽부터) KB부동산 리브온, 쏠랜드, 우리 원더랜드.(사진=각 앱화면 캡처)

매물, 분양 및 청약뿐만 아니라 경매에도 관심이 있다면 쏠랜드를 주목해야 한다. 쏠랜드에서는 '신한 옥션SA'를 연동해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전문가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경매 정보를 제공한다.

은행에 등록된 고객의 거주지를 인식해 우리집의 최근 실거래가, 주변 인기 단지 매물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개정해 보여준다. 또 이번 주 분양소식, 단지별 청양경쟁률, 최근 입주 단지 정보 등 분양 정보와 함께 고객의 주택청약상품 정보를 인식해 청약순위 및 1순위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입금 금액 및 기간을 계산해볼 수 있다.

우리 원더랜드는 앞서 언급된 서비스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매물과 금융상품 정보에 집중했다. 덕분에 앱에서 접속한 화면도 가장 간결하다. 매도호가와 실거래가, KB시세, 한국감정원시세 등 다양한 시세 정보를 제공하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발표에 따른 아파트 가격 변화도 그래프로 제공한다.

이사 견적내기부터 결제까지 가능한 '이사특화몰'도 있다. 내 집 마련의 마지막 단계인 이사와 인테리어와 관련해서도 앱 안에서 견적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성공적인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발품과 손품을 많이 팔아야 한다. 알짜 정보를 많이 수집함과 동시에 거짓 정보를 구별해 내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시중은행의 부동산 금융 플랫폼을 이용해 내 집 마련의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워져 보는 것은 어떨까.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