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재단, 기초 학문 연구하는 인문학자 돕는다
아모레퍼시픽재단(이사장 임희택·사진)이 인문학자를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다.

아모레퍼시픽재단은 인문학 분야 신진 연구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장원(粧源) 인문학자 지원사업’ 참여자를 오는 20일부터 공개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지원사업 이름은 아모레퍼시픽 창업자인 고(故) 장원 서성환 회장의 호에서 따왔다. 서 선대회장은 인문학 등 학술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1973년 아모레퍼시픽재단을 설립했다.

아모레퍼시픽재단 관계자는 “장원 인문학자 지원사업은 기초학문 지원과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대 회장 뜻에 따라 인문학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연구를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사업 참여 대상자는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 인문학(어학, 문학, 사학, 철학 등) 연구자다. 논문이나 저서 형태의 연구 성과 등을 내놔야 하는 조건 등은 없다. 연구자 스스로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기간 내 연구를 이행하기만 하면 된다. 공모 기간은 오는 31일까지로 이메일과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최대 3년간 월 300만원의 연구비를 받을 수 있다.

선대회장 아들인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은 2016년 자신의 이름을 붙여 서경배과학재단을 설립, 매년 신진 과학자를 선발해 후원하고 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