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시 성산항과 전남 고흥군 녹동항을 연결하는 카페리 여객선 '선라이즈 제주(Sunrise Jeju)'가 16일 취항한다.

2015년 10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로 인한 여객 수요 감소와 물동량 부족 등을 이유로 성산∼장흥 항로가 끊긴 이후 성산항에서 육지를 잇는 뱃길이 열리는 것은 5년만으로 제주 동부권 경제 활성화에 플러스 요인이 될 전망이다.

제주 성산∼전남 고흥 연결 '선라이즈 제주' 16일 취항
'선라이즈 제주'는 해양수산부의 '연안 여객선 현대화 펀드' 사업을 통해 2018년 하반기부터 부산 대선조선소가 건조한 선박이다.

1만5천t급의 '선라이즈 제주'는 선체 길이 143m, 폭 22m로 승객 630여명과 차량 170여대를 실을 수 있다.

선내는 카페리 운항의 특성을 살려 VIP룸 등 다양한 형태의 객실과 운전사 휴게실, 수면 의자석, 키즈룸, 수유실, 노래방 등 편의시설 갖췄다.

'선라이즈 제주'는 16일 오후 5시 녹동항 출항을 시작으로 1일 1회 성산∼녹동 항로를 왕복 운항할 예정이다.

성산항 출발 시각은 오전 8시 30분으로 정해졌고, 편도 운항 시간은 3시간 30분이다.

에이치해운 관계자는 "승객안전을 최우선으로 강한 바람에 견딜 수 있는 편안한 여객선을 제작했다"며 "'선라이즈 제주'가 제주 동부권 관광과 물류의 중심축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에이치해운은 2018년 7월 성산∼녹동 항로개설 승인 이후 사업자로 선정됐고 같은 해 9월 해양수산부로부터 여객선 면허를 취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