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지난달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4차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사진=금융노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지난달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4차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사진=금융노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이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어렵다며 '임금 동결'에 이어 '0.3%'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여전히 노조 측은 3%대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노조와 사용자협의회는 임단협 4차 교섭을 진행했다. 3차 교섭에서 사용자 측은 임금 동결을 요구했고, 노조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해왔던 만큼 이번 협상은 사용자 측의 수정 제시안에 관심이 집중됐다.

사용자 측은 그간 노조가 주장했던 '임금 동결 철회'를 받아들였다. 수정안으로 내년 임금 인상률 0.3%를 내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경영이 어렵다는 점에서 소폭 인상안을 제시했다. 이는 한국은행이 지난주 발표한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 0.3%를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하지만 노조 측은 수정안을 거부했지만, 당초 제시한 인상률에서 소폭 내린 수정안으로 한 발 물러섰다. 기존의 3.3%에서 소폭 내린 3.0% 인상률을 제시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과 신속한 타결을 감안한 것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사용자 측의 0.3% 인상안은 사실상 동결과 다를 게 없는 절대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이라며 "노조 측은 기존에 제시했던 3.3% 임금 인상률에서 0.3%포인트 낮춘 3.0% 인상을 수정 제시했다"고 말했다.

인상률 3.0%는 내년 공공기관 임금인상률 2.8%에 금융노조 인상률과의 평균 격차 0.2%를 더한 수치다. 최근 5년간 금융노조 임금인상률은 공공기관 임금인상률보다 평균 0.2%포인트 높았다.

이처럼 노조 측이 한 발 물러섰지만, 사용자 측은 난색을 표했다. 다만 향후 이어질 교섭을 통해 타협점을 찾아가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금융노조와 사용자협의회는 오는 4일 토요일 5차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다. 양측은 이견을 좁힐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