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바꿔야…코로나로 상반기 6천억원 적자, 구조혁신 추진"
코레일 사장 "경영평가 낙제점…공정가치 훼손에 대한 경고"
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한국철도가 고객만족도 조사(PCSI) 조작으로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은 데 대해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공정의 가치를 훼손한 것에 대한 엄중한 경고의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손 사장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토교통부 출입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구조 개혁과 조직문화 혁신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토교통부 감사 결과 한국철도 일부 직원들이 고객인 척하고 고객만족도 조사에 끼어들어 결과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

이에 국토부는 고객만족도 조사에 응한 한국철도 전국 12개 지역본부 중 8개 본부 소속 직원 208명을 적발하고 이 중 16명을 수사 의뢰 조치했다.

또 이와 관련 철도공사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미흡(D)' 등급을 받았다.

철도공사 직원들에게는 성과급도 나가지 않는다.

손 사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 조직문화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2∼3년간 철도 관련 사건·사고, 회계 오류, 연이은 파업 문제 등으로 철도공사가 과연 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는가에 대해 경영진으로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철도의 주체 세력이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게 혁신을 하는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정 학교 출신의 50대 남성들이 주류를 이뤄온 조직 문화는 더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과거의 상명하복식 군대 문화로는 위기 돌파가 불가능하다는 게 손 사장의 진단이다.

손 사장은 "새로운 세대는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원한다"며 "노조·회사·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직문화 혁신위원회를 만들어 미래 발전에 대비한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을 시급히 해결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사장은 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올해 상반기에만 6천억원 이상의 영업적자가 예상된다며 구조혁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철도는 경영 안정성과 효율성을 위해 전국 12개 지역본부의 통폐합을 추진한다.

본사, 현장의 구분 없이 인력을 효율화하고 이를 현안인 근무체계 개선과 안전인력 및 신규 분야 등에 활용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