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산업발전조합 설립…"위기 대응능력 강화"
국토교통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기를 맞은 국내 항공업계의 자생력과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항공산업발전조합'을 설립한다고 26일 밝혔다.

유가나 환율, 감염병 발생 등 외부 변수에 취약한 항공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평소 기업 스스로 자금을 모아 코로나19 같은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취지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항공사 스스로 조합원으로 참여해 재원 조달에 기여하고, 계속해서 이 재원을 축적해나가는 형태로 조합을 운영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항공산업이 전례 없는 불황을 겪고 있음을 고려해 2023년 정도까지는 항공사가 마련할 수 있는 재원 규모에 따라 정부가 자금을 출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조합은 앞으로 항공사가 항공기를 도입할 때 금융기관과 리스사 등에 지급보증을 제공해 리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항공사들이 영업비용의 15% 정도를 차지하는 리스 조달·이자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합은 일시적 경영 위기를 겪는 항공사에는 자금도 대출한다.

나아가 신산업과 중소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항공산업 발전펀드를 조성해 항공산업 내 상생을 이뤄나간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날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10개 국적 항공사, 한국·인천공항공사와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으로 조합을 설립하는 데 합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