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15일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 주총을 열고 발행 주식 총수와 전환사채(CB) 발행 한도를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관 개정안을 의결한다. 사진=한국경제신문 DB
아시아나항공은 15일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 주총을 열고 발행 주식 총수와 전환사채(CB) 발행 한도를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관 개정안을 의결한다. 사진=한국경제신문 DB
매각작업이 오리무중에 빠진 아시아나항공이 15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정관을 변경, 자본 확충 작업에 나선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전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 주총을 열고 발행 주식 총수와 전환사채(CB) 발행 한도를 늘리는 내용의 정관 개정안을 의결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정관 개정을 통해 발행할 주식 총수를 종전 8억주에서 13억주로 늘리기로 했다. 또한 CB 발행한도 역시 7000억원에서 1조6000억원으로 늘린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정관 변경 배경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개정안은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출석과 출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 찬성이면 통과된다.

다만 인수 주체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9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입장을 밝히는 과정에서 부채비율 증가 등을 요인으로 제시한 만큼 이날 주총 결과가 인수 재협상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HDC현산은 "HDC현산과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의 명시적인 부동의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나항공이 추가자금의 차입과 부실계열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결정하고 관련된 정관 변경, 임시주주총회 개최 등 후속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올해 1분기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6280%로, 직전 분기(1387%)의 4.5배에 달한다.

한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주축으로 마련한 2조원 규모의 기업자산 매입 프로그램에서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비행기를 인수해 재임대하는 '세일 앤드 리스백'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 관련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인수합병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지원 대상에서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