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자구안 변경 불가피…노조도 "서울시 탁상행정에 고용 불안" 반발

대한항공의 송현동 부지 매각 작업이 서울시의 공원화 추진 방침으로 결국 차질을 빚는 모습이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부지 매각 주관사인 삼정KPMG·삼성증권 컨소시엄이 전날 마감한 송현동 부지 매각 예비 입찰에 아무도 응하지 않았다.

투자설명서를 받아 가거나 인수 의사를 내비치며 관심을 나타낸 곳은 15군데나 됐지만 정작 마감까지 아무도 매각 입찰 의향서(LOI)를 제출하지 않은 것이다.

예비 입찰 단계인 만큼 LOI를 내지 않아도 본입찰에 응할 수는 있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본입찰에도 선뜻 나서는 곳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 등판에 대한항공 송현동땅 매각 결국 차질…예비입찰 '0'(종합)
이는 서울시가 송현동 부지의 공원화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부지 보상비를 4천671억원에 책정해 공고하는 등 공원화를 위한 사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북촌 지구단위계획 내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 송현동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결정안 자문을 상정한 데 이어 이달 초에는 송현동 부지 보상비로 4천671억3천300만원을 책정하고 이를 2022년까지 나눠서 지급하는 북촌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공고했다.

이로 인해 연내 최소 5천억원에 송현동 부지를 매각해 자본을 확충하려던 대한항공은 난감해하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대한항공에 1조2천억원을 지원하면서 내년 말까지 2조원 규모의 자본 확충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대한항공은 1조원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한 데 이어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송현동 부지와 왕산마리나 운영사인 왕산레저개발 지분 등 자산 매각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이 땅에 대한 문화공원 지정 절차를 밟으면서 대한항공의 자구안에도 큰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당장 매각 일정도 지연될 분위기다.

매각 주관사인 삼정KPMG·삼성증권 컨소시엄과의 계약은 9월 말까지지만 예비 입찰에 실패하면서 사실상 매각 일정은 '올스톱'된 상태다.

서울시가 일종의 '가격 가이드라인'이 될 보상비 수준까지 미리 정해둔 만큼 민간 주체 간의 자유로운 매매는 사실상 어려워진다.

서울시 등판에 대한항공 송현동땅 매각 결국 차질…예비입찰 '0'(종합)
대한항공이 앞서 송현동 부지에 호텔을 포함한 복합문화단지 신축을 추진했으나 학습권 침해 등 관련법에 가로막혀 무산된 점 등을 고려하면 서울시의 인허가 없이 부지 개발도 쉽지 않다.

서울시는 지난 3월에도 대한항공에 "민간 매각시 발생하는 개발 요구를 용인할 의사가 없다"며 공개 매각 절차를 중단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대한항공은 서울시 열람 기간 의견서 제출 시한(18일)에 맞춰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이 송현동 부지 매각 방침을 전면 철회하고 새로운 자구안 마련에 나설지, 아니면 '울며 겨자먹기'로 서울시에 헐값에 부지를 넘기는 방안을 택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서울시의 공원화 강행에 대한항공 노조도 무책임한 탁상행정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서울시 등판에 대한항공 송현동땅 매각 결국 차질…예비입찰 '0'(종합)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공업계 노동자의 생존이 안중에도 없는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의 탁상행정으로 인해 송현동 매각이 불발될 경우 기내식을 매각해야 한다는 보도를 접하고 대한항공 노동자들은 하루하루 고용불안에 떨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서울시는 직시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민간의 땅을 강제로 수용하겠다는 것은 엄연히 사적 재산권의 침해"라며 "서울시는 송현동 부지에 대한 족쇄를 풀어 자유시장경제 논리에 맞게 경쟁입찰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가격을 치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대한항공의 경영 정상화와 고용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서울시 등판에 대한항공 송현동땅 매각 결국 차질…예비입찰 '0'(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