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개정 협상과 관련해 '유연성'을 강조하며 또 다시 증액을 요구했다.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는 4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한반도 이슈 관련 화상 세미나에서 "최근 SMA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내퍼 부차관보가 말하는 중요한 진전은 지난 2일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의 대규모 무급휴직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인건비를 우선 지급하는 방안을 수용한 것을 말한다.

그는 그러면서도 "무급휴직 상태 해소가 SMA를 매듭지을 필요성을 없애진 않는다"면서 "우리는 매우 유연했다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는 한국 정부가 같은 유연성을 보여줘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미국은 애초에 현 수준의 5배에 달하는 50억달러를 요구했다가 50% 인상한 규모인 13억달러로 수준을 낮춘 것을 두고 큰 유연성을 발휘했다고 주장한다. 한국은 13% 인상안을 제시했다.

한편 성주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의 군 장비 반입에 대해서는 "일부 잘못된 보도와 달리 이는 성능의 중요한 업그레이드가 아니다"라며 "한 기사는 사드 시스템을 패트리엇(PAC-3) 체계와 합치려는 노력이라고 보도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최근 미중 간 갈등 격화와 관련해 한국의 협력을 의식한 듯한 발언도 내놨다.

그는 한국 외교부에서 최근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문제와 관련해 "일국양제 하에서 홍콩의 번영과 발전이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는 언급이 나온 것을 거론하고 "전례없는 입장"이라며 "한국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후 얼마 되지 않아 나온 것은 의미심장하다"고 평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