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익·최성일·김도인
김근익·최성일·김도인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금감원 부원장 교체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을 잠재우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4일 임시회의를 열고 금감원 부원장 4명 가운데 3명을 교체하는 인사안을 의결했다. 김근익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과 최성일 전 금감원 부원장보, 김도인 전 금감원 부원장보가 부원장 자리에 올랐다. 금융위 출신 김근익 부원장은 수석부원장을 맡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원장 임기는 3년이다.

은 위원장은 “금융당국 앞에는 코로나19 지원과 리스크 관리뿐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준비 등 현안이 쌓여 있다”며 “지금까지와 같이 긴밀하고 유기적인 소통과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두 기관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금융권 관계자는 “부원장 인사를 놓고 금융위와 금감원이 지난해 말부터 신경전을 벌여 왔다”며 “새로운 수뇌부 구축에 합의한 만큼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겠다는 메시지를 준 것 같다”고 해석했다.

윤 원장은 수석부원장 제도를 유지하자는 금융위 의견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일각에서는 금융위 출신 고위 관료들이 수석부원장을 독점하면서 제재심의위원회 위원장과 인사윤리위원회 위원장 등의 주요 직책을 당연직으로 확보했다는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

새로 임명된 김근익 부원장은 금융위 기획재정담당관과 은행과장, 국무총리 소속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부단장 등을 지냈다. 최성일 부원장은 금감원에서 은행감독국장, 감독총괄국장, 전략감독담당 부원장보 등을 맡았다. 김도인 부원장은 자산운용감독실장, 자산운용검사국장, 기업공시국장, 금융투자담당 부원장보 등을 거쳤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