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방향으로 가는 지향점 제시해줄 것"
아모레퍼시픽 'ABC 스피릿' 선포…서경배 "변화시기 이겨나가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변화의 시기를 맞아 전 세계 임직원들이 함께 실천할 새 행동 원칙 'ABC Spirit'을 선포했다고 2일 밝혔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은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개최한 'ABC Spirit' 선포식에서 유튜브 생중계로 행사에 참여한 해외 법인과 국내외 임직원들에게 안부 인사를 전하며 새 원칙을 설명했다
편안한 청바지 차림에 재킷을 걸치고 나타난 서 회장은 "무엇보다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변화의 시기를 함께 이겨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랫동안 함께 고민해온 다섯 가지 행동 원칙은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누구와 함께 있든,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일원으로서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지향점을 제시해 줄 것"이라며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을 통해 살아 움직이는 행동이 되자"고 강조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새로운 행동 원칙인 ABC Spirit ▲ 고객을 중심으로 행동한다(Customers first) ▲ 최초·최고를 위해 끊임없이 시도한다(Be the first and the best) ▲ 열린 마음으로 협업한다(Collaborate with an open mind) ▲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한다(Respect differences) ▲ 스스로 당당하게 일한다(Act with integrity) 등 5개 원칙이다.

이들 행동 원칙은 임직원들이 직접 일하며 겪은 경험담을 바탕으로 마련된 것이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현장 직원부터 연구원과 마케터, 경영진이 무대로 올라와 스토리텔링 발표로 임직원들의 공감을 끌어냈고, 해외법인 임직원도 온라인 영상으로 참여했다.

다섯 번째 원칙 '스스로 당당하게 일한다' 관련 발표를 맡은 배동현 사장은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생각났던 것은 바로 1993년 무한책임주의를 선포했을 때"라며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회사와 구성원 모두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약속'으로, 당시로써는 파격적인 선언"이라고 말했다.

이어 "캠페인 중에 '쓰던 제품도 바꿔 준다'는 내용이 있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을 많이 팔아 이익을 남기기보다 우리의 고객을 더 아름답게 하려는 진심을 실천한 노력이었다"고 회상했다.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사장은 마무리 발표에서 "우리의 소명은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라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을 원칙의 첫 번째로 고객 중심을 다시 새겼다"고 평가했다.

그는 "고객이 있어야 우리가 존재할 수 있고 고객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최초와 최고를 향해 끊임없이 시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초, 최고는 결코 혼자서 만들 수 없다.

구성원들이 세대와 성별을 넘어 서로를 향한 두터운 존중 속에서 협업하면서도 서로가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ABC Spirit에 맞춰 진행될 제도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날 선포한 다섯 가지 행동원칙에 따라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방침이다.

아모레퍼시픽 'ABC 스피릿' 선포…서경배 "변화시기 이겨나가자"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