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현대홈쇼핑은 ‘아이스팩 재활용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제공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현대홈쇼핑은 ‘아이스팩 재활용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제공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현대리바트·한섬·에버다임 등 계열사 여섯 곳이 유엔이 선정한 ‘지알피(GRP: 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는 GRP 인증 최우수 등급인 ‘AAA’를, 나머지 계열사 네 곳은 우수 등급(AA)을 받았다.

올해 처음 도입된 GRP 인증은 기후변화 대응과 플라스틱 폐기물 저감에 앞장서는 기업을 선정해 친환경 활동을 인증하는 ‘글로벌 가이드라인’이다.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기구인 ‘유엔 SDGs협회’가 선정해 발표한다. 국내에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4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친환경 활동을 평가했다.

현대백화점은 친환경 패키지를 통해 유해 물질을 줄인 점을 인정받았다. 올해부터 모든 플라스틱 소재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바꾸는 ‘올 페이퍼 패키지’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단체급식에 사용되는 식재료에 저탄소 인증을 받은 농산물 사용을 늘려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올해에만 50억원 규모의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사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홈쇼핑과 현대리바트는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했다. 한섬은 타임 등의 패션 브랜드에 재활용 소재의 원단을 활용한 니트와 셔츠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친환경은 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이 반드시 지켜나가야 할 중요한 가치”라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