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터넷과 VOD, OTT 서비스 등의 사용시간이 길어지면서 신규가입 문의도 덩달아 늘었다. 통신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신규가입 문의량은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증가했다고 전했다.

인터넷가입은 주로 KT SK LG 등 통신사 고객센터나 오프라인 매장(대리점, 판매점),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을 통해 가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비교사이트로의 가입문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비교사이트는 LG유플러스, KT올레, SK브로드밴드 및 SK텔레콤 뿐만 아니라 LG헬로비전 상품까지 취급하며, 인터넷과 IPTV, 휴대폰 결합 등을 통해 자신의 사용환경에 맞는 상품을 비교•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채널을 뜻한다.

뿐만 아니라, 타가입채널과 달리 상품권과 현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금의 비중이 높아 젊은 층의 이용량이 높다.

다만, 지난 2019년 6월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의 영향으로 모든 인터넷비교사이트의 사은품 금액이 평준화 되면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는 곳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경품고시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나 신청 상품에 따라 상이하나, 인터넷과 IPTV 접수기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의 경우 최대 46만원, KT올레는 최대 44만원, LG헬로비전은 최대 45만원까지 사은품 지급이 가능하다.

최근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승인 법인기업 ‘펭귄통신’은 ‘현금사은품 인터넷설치 당일지급’을 모토로 그동안 약속된 현금사은품지급이 시일이 걸려 소비자가 불안해하는 불편함을 개선해 주목 받고 있다.

펭귄통신은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로써, 매일 접수현황과 사은품 지급명단, 상품별 사은품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누적방문자 910만명에 이르는 국내 ‘방문률 1위’ 인터넷비교사이트로 알려져 있다. 특히, 1,000건 이상의 고객 이용 후기 등 높은 신뢰성과 소통하는 운영으로 호평 받고 있다.

또한 KT·SK·LG 인터넷가입·변경 및 IPTV비교 ‘통합 상담 서비스’를 통한 맞춤 인터넷속도와 인터넷TV 추천으로 불필요한 인터넷 요금을 줄일 수 있도록 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통 후기,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펭귄통신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소비자의 방문률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