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협의회 "정부·국회의 유동성 지원, 규제완화 절실"
경제단체협의회는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유동성 지원과 국회의 규제완화 법안 입법화 등을 요청했다. 노동계엔 고통 분담과 협력적 노사관계를 촉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30개 경제단체가 참여한 경제단체협의회는 이날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채택했다.

경제단체협의회는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악화 속에서도 기업이 버틸 수 있도록 규모와 관계 없이 경영안정 자금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고정비 지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국세와 지방세는 물론 사회보험료, 전기요금 등도 최대한 유예 또는 감면해달라고 요청했다.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정부가 다양한 고용유지 지원정책을 펼쳐야한다고도 했다. 또 일자리를 지키는데 들어가는 재원은 사회보험료 인상 등 기업의 부담이 아닌 일반 재정에서 충당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제단체협의회는 또 개원을 앞둔 21대 국회엔 주 52시간근로제 보완제도인 탄력근로제와 연구개발(R&D) 분야 선택근로제의 유연성 확대를 입법화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규제완화와 투자활성화 등 기업 활력제고를 위한 법안 마련도 요청했다.

노동계에도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고통 분담을 촉구했다. 고용 유지를 위해선 노동계도 임금 동결, 삭감 등을 수용해야 한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대립적인 노사관계와 획일적인 노동제도도 선진국 등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