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 "친환경 제품 비중 5년 뒤 70% 이상으로"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사진)은 "현재 20% 수준인 친환경 제품의 판매 비중을 2025년까지 7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나 사장은 지난 20일 '화학 사업이 과연 생존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임직원들과 온라인 토론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SK종합화학이 25일 밝혔다.

나 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겪으면서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와 시스템도 한순간에 붕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특히 환경 문제에 직면한 화학 사업은 지금까지 완전히 다르게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플라스틱의 순기능은 발전시키면서 폐플라스틱을 완전히 재활용하는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지 않으면 화학 사업이 더 이상 설 땅이 없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사장은 이에 따라 SK종합화학 같은 화학회사들은 근본적인 변화(딥체인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화학제품의 순기능에 '그린'을 접목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친환경 소재의 화학제품을 만들어야 생존할 수 있다"는 얘기다. 고기능 단일 소재로 얇은 포장지를 만들거나 생산과정에서 환경을 더 오염시키는 유리와 강철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고부가가치 소재 영역이 이에 해당한다.

이와 관련, SK종합화학은 중점 과제로 △고기능성 친환경 제품 확대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조성을 통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 △기술 기반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역량 확보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관련 기술개발 투자와 인수·합병(M&A) 등을 과감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나 사장은 "그린 딥체인지는 눈앞의 실적을 넘어 기업의 미래 생존을 담보하고 가치를 더욱 높이는 근본적 방안"이라며 "새로운 그린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친환경 사업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