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부가 조만간 카드사 콜센터와 ARS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전망이다.

14일 카드업계와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금융위와 행안부, 카드사는 전날 카드사 콜센터와 ARS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타당성을 실무 선에서 검토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당초 오늘 재난지원금을 ARS로도 신청받을 수 있다는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었으나, 몇몇 카드사들이 표준 보안 가이드라인에 맞추지 못해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카드론은 카드사들의 자금을 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책임소재가 분명하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의 돈을 제3자인 카드사들이 대신 준다는 점에서 좀더 강화된 가이드라인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ARS·콜센터 등 비대면 신청을 급히 준비하고 나선 건 고령층으로부터 민원이 빗발치고 있기 때문이다. "정작 지원금이 절실한 70·80대는 앱을 어떻게 쓸 줄 모르는데 신청도 말라는 말이냐"는 민원이 카드사 콜센터에 쏟아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확산되는 가운데 고령층이 은행 창구에 몰릴 것에 대비해 비대면 창구를 추가로 마련할 필요성도 생겼다. 카드사들은 11일 ARS와 콜센터로도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행안부에 다시 요청했다.

행안부는 고령층과 카드사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자 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행안부는 △홈페이지 수준의 본인인증 절차와 △긴급재난지원금의 목적·약관에 대한 안내 △지급·기부 절차에 대한 설명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카드사들은 정부 방침만 정해지면 문제없이 바로 시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15~16일부터 ARS나 콜센터를 통해 신청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카드사에 등록되지 않은 핸드폰 사용자의 경우 ARS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다. 카드사에 등록된 핸드폰 사용자만 주민번호와 카드번호, 카드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콜센터에선 주민번호와 함께 주소·연락처·이메일·최근 거래내역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여기에 휴대폰 SMS인증이나 CVC인증 등 추가 확인 절차를 거친다.

최근 논란이 된 기부 절차도 정확하게 안내할 것을 요청했다. 예컨대 전액 기부와 일부만 기부하는 경우, 기부하지 않는 경우를 1·2·3번으로 나눠서 선택하도록 할 계획이다. 일부만 기부하면 금액을 직접 누르도록 하고, 입력한 금액을 재차 확인하는 절차도 담았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