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에서도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된 가운데 사용이 일체 불가한 것으로 알려졌던 대형마트의 일부 매장에서 지원금을 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마트들이 이런 사실을 알리는데 팔을 걷고 나섰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들은 이날부터 점포 곳곳에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들을 알리는 안내문을 붙이고 홍보에 나섰다. 대형마트에서 재난지원금을 전혀 쓸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 시민들의 오해를 바로잡고, 어느 곳이 사용 가능한 지 명확히 알리기 위해서다.

정부가 지난 11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편의점과 동네마트, 약국 등으로 사용처가 제한돼 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쓸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대형마트에 입점한 매장 중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일부 가게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매달 일정 금액의 임대료를 내고 마트 안의 공간만 빌려 장사를 하는 소상공인들의 가게다. 식품코너 바깥에 있는 안경점과 약국, 미용실 등이 주로 해당된다.

이마트에 따르면 전국의 이마트 및 이마트 트레이더스 점포 총 158곳에 입점한 2400여 개 임대매장 중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는 800여곳이다. 전체의 3분의 1 수준이다. 한 예로 이마트 성수점에서는 미용실과 안경점, 약국 외에도 키즈카페, 세차장, 소아과 등이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는 매장이다.

다른 마트들도 비슷하다. 롯데마트의 경우 전국 124개 점포에 입점한 가게 1444곳 중 절반 이상(55%)인 795곳에서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다. 롯데마트는 무빙워크와 엘리베이터마다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목록을 붙였다.

홈플러스는 전국 140개 점포에 있는 약 6000개 임대매장 중 18%인 1100여곳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소비자들이 바깥 외출을 꺼리는 데다 지자체들이 발급한 재난 쿠폰을 집 근처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며 "대형마트 뿐 아니라 입점업체들도 큰 타격을 입는 상황이라 재난지원금 사용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인지 가장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건 영수증이다. 영수증에 가게 이름만 있고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이름이 없다면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는 곳이다.

반면 영수증이 대형마트 영수증으로 나오는 가게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하다. 마트 내 푸드코트에 있는 가게들이 대표적이다. 푸드코트의 가게 대부분은 임대료만 내는 입점업체들과 계약 형태가 달라, 매출이 대형마트에 소속돼 소상공인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