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교육 이수 의무화·액면병합 등도 검토

금융당국, 고위험 ETF·ETN 기본예탁금 설정 추진
금융당국이 고위험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등 상장지수상품(ETP)에 대해 기본예탁금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근 원유 선물 레버리지 ETN 등 고위험 ETF 상품의 투자 위험이 높아진 데 따른 투자자 보호 조치의 일환이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투자자들이 상품 구조를 이해하기 어렵고 위험도가 높은 ETP 상품들에 대해 고객 기본예탁금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본예탁금 설정 대상은 최근 개인 투자자의 투자 광풍이 불었던 원유 선물 레버리지 ETN뿐만 아니라 위험도가 높은 ETP 상품이다.

차입 투자인 레버리지 상품과 지수를 거꾸로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이 우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가지수를 단순히 추종하는 ETF 등 투자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상품은 제외다.

금융위는 기본예탁금 설정 대상 범위와 금액 등 구체적인 사항을 두고 한국거래소와 협의 중이며 합의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 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선물·옵션 거래의 경우 1천만원, 주식워런트증권(ELW)의 경우 1천500만원의 기본예탁금이 있다.

기본예탁금을 두려는 것은 투자자 문턱을 다소 높여 과도한 투자자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는 또 고위험 ETP 투자자에 대해 사전교육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재는 아무런 교육 없이 ETP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고위험 상품의 경우 상품 구조와 위험도 등을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 밖에도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액면병합을 하는 방안과 고위험 ETP 상품의 상장폐지가 더욱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도 논의 중이다.

금융위가 이런 방안들을 검토하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제 유가가 급등락하는 가운데 원유 변동성에 투자하는 레버리지 ETN 상품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광풍이 불면서 투자 손실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이 두 차례나 최고 등급의 소비자경보를 발령했지만 원유 ETN에 대한 투자는 멈추지 않고 있고 기초지표와 시장가격의 괴리율은 정상 수준을 벗어나 거래정지와 재개가 반복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