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 11번가가 올 1분기에 적자 전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 2~3월 특수를 누렸는데도 실적은 나빠졌다. 여행 등 ‘돈’이 되는 상품의 수요는 줄어든 반면 온라인 고객 쟁탈전이 벌어지며 마케팅 비용 지출이 커졌다는 설명이다.

7일 11번가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1425억원)보다 9% 감소한 1293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영업손실은 48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11번가는 지난해 1분기 43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e커머스 업체들은 코로나19로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면서 1분기에 특수를 누릴 것으로 예상됐다. 11번가도 1분기 전체 거래 규모가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식품과 생필품 부문은 거래 규모가 같은 기간 30%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커진 ‘덩치’가 수익으로 직결되지는 않았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이어지며 여행 패키지와 패션 의류, 레저 부문의 거래가 줄었다. 가격이 비싸고 마진율이 높은 상품들이다. 많이 팔린 생필품은 상대적으로 싸고 팔아도 남는 게 적다.

‘집콕족’이 늘어나며 e커머스 업체들 사이에서 소비자 확보 경쟁이 벌어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11번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소비자를 잡기 위해 상당한 마케팅·행사 비용을 지출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의 농수산물을 특가에 판매하는 행사도 다수 열었다.

11번가의 올해 목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연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이다. 당일배송 등 배송 관련 서비스를 강화하고 다른 사업자와 제휴해 2분기 이후 외형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