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입 안 가득 시원한 바다향 품은 창원진동미더덕

경남 창원시는 전국 미더덕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산지다. 창원진동만의 양식어장 74곳에서 연간 3000여t의 미더덕을 생산해 전국에 유통하고 있다.

입 안 가득 시원한 바다향 품은 창원진동미더덕

미더덕은 봄철인 3~5월에 맛과 향이 최고조에 달하는 수산물로, 입안으로 퍼지는 독특한 향과 맛이 일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미더덕 덮밥을 비롯해 미더덕 부침개, 미더덕찜, 미더덕 튀김, 미더덕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의 주요 재료로 활용된다. 미더덕은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창원진동미더덕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지리적 특성을 가진 우수한 수산물로 인증받아 지리적표시제 제16호로 등록돼 있다. 대학교와 공동개발연구 결과 미더덕의 다양한 효능이 입증돼 국민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산물이다.

창원시는 매년 4월 ‘진동만 봄바다를 가득 담은 미더덕’을 주제로 창원진동미더덕축제를 개최한다. 창원진동미더덕축제는 2005년 시작돼 2019년까지 총 13회 열렸다. 이 축제는 매년 관광객 30여만 명이 방문하고, 미더덕 100t이 판매되며 지역상권 활성화 및 어업인 소득 증대까지 견인하는 지역의 대표 수산물 축제로 자리잡았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창원진동미더덕이 명품 브랜드로서 전국에 우수성을 알리고 미더덕 양식자들에게 자부심과 활력을 더해주게 됐다”며 “미더덕의 안정적인 생산여건을 조성하고 품질·위생관리를 철저히 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여 미더덕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