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미네랄 풍부·당도 뛰어난 고창 복분자 '선연'
전북 고창군의 복분자 브랜드 ‘선연’이 2020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받으며 10년 연속 수상에 성공했다.

‘선연’은 행정구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고창군에서 생산되는 복분자 및 가공품에 사용되는 브랜드다. 브랜드명은 선운사의 자연을 의미한다.

천연 미네랄 풍부·당도 뛰어난 고창 복분자 '선연'
고창군은 2004년 복분자 산업특구로 지정됐고,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하는 등 복분자 대표 지방자치단체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고창군은 복분자 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가와 합심해 재배면적과 생산량을 적정 수준으로 조절해 수급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 고품질 복분자를 생산해 최고의 복분자 생산지로서 명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품질 관리와 재배 기술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창 복분자는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에서 서해안 해풍을 맞고 자라면서, 당도가 높고 진한 색깔을 갖추는 등 고창 복분자만의 특이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각종 연구 결과 복분자의 폴리페놀 함유량은 적포도주보다 30% 이상 많아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도 포도의 4배, 블루베리의 2.

7배 함유돼 있어 피부노화 예방 및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고창군은 설명했다.

고창군 관계자는 “좋은 토양과 해풍, 높은 일교차 등 최적의 환경에서 생산하는 고창 복분자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으며 대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최고 품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복분자 농가들의 정직한 땀과 열정이 제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