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투기업 "訪韓 기업인, 14일 격리 면제해달라"
“기업인들이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 소통할 수 있도록 해외 입국자에 대한 14일간 의무격리 조치를 점진적으로 완화해 달라.”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주한유럽상공회의소 회장 등 외국인투자기업 관계자들은 6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을 만나 이 같은 공동 제언을 전달했다. 이날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외국인투자기업 간담회’ 자리에서다.

김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외투기업들도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며 “특히 전 세계적 입국 제한 조치는 외투기업의 경영 활동 재개에 큰 제약”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한국은 현재 해외 입국자를 14일간 의무격리하고 있는데 이는 ‘제발 한국에 오지 말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사전승인 등 좀 더 나은 해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투기업들의 이 같은 요구는 ‘기업인 패스트트랙’ 조치를 확대해 달라는 것이다. 지난달 1일부터 정부는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격리 조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업인과 엔지니어들은 기업 활동에 큰 제약을 받고 있다. 최근 한·중 정부가 양국을 오가는 기업인을 대상으로 ‘기업인 패스트트랙’에 합의한 것도 이런 제약을 줄여보자는 취지였다. 패스트트랙 합의 이후 양국은 기업인들이 비행기가 뜨기 72시간 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아 음성 판정이 나올 경우 14일 의무격리를 예외적으로 제외하고 있다. 외투기업들은 정부가 중국 외 다른 국가로도 패스트트랙 조치를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원활한 인적·물적 교류를 위한 국제 공조 강화 등으로 외투기업들의 코로나19 고충 해소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산업부는 이날 12개 관계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들과 ‘포스트 코로나 산업 전략 대화 및 산업·위기 대응반’ 1차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산업 전략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코로나19 이후 보건·환경, 경제 활동, 기업 경영, 사회 가치, 교역 환경 등 5대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는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해 올해 상반기 △글로벌 공급망 재편 △비대면 산업 육성 △K-방역·K-바이오 글로벌 진출 △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협력 리더십 등을 위한 정책을 준비하기로 했다.

성 장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제가 재개되더라도 가계 소득 감소, 기업 도산 증가로 경제 활동의 두 축인 소비와 투자가 과거보다 위축되는 소위 ‘90% 경제’가 도래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5대 분야 변화에 대응해 각 분야 전략과 정책을 시리즈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보건 환경 변화에 대응해 글로벌 공급망과 산업 현장 재편을 지원하고 K-방역과 K-바이오를 세계적 상품으로, 한국을 투명하고 안전한 첨단 제품 생산기지로 만들 것”이라며 “여러 부처의 지혜를 모아 가칭 ‘포스트 코로나 산업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