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지급을 오늘부터 시작하면서 한국에서 실제 얼마나 많은 기부가 이뤄질지에 관심이 모인다. 지난달 16일 정부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통합 브리핑 모습. 사진=한국경제신문 DB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지급을 오늘부터 시작하면서 한국에서 실제 얼마나 많은 기부가 이뤄질지에 관심이 모인다. 지난달 16일 정부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통합 브리핑 모습. 사진=한국경제신문 DB
정부가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지급을 시작하면서 한국에서 실제 얼마나 많은 기부가 이뤄질지에 관심이 모인다.

국제 자선단체의 조사 결과, 한국의 기부지수는 전 세계 38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는 중·하위권 수준인 20위에 머물렀고, 공공부문 차원의 기부 참여율도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다.

4일 영국 자선지원재단(CAF)의 세계 나눔 지수(World Giving Index) 보고서에 따르면 2009∼2018년 10년 누적 기준으로 한국의 기부지수 점수는 34%를 기록했다. 순위로는 126개국 중 38위였다.

이는 조사업체 갤럽이 조사 시점 기준으로 전월에 기부한 적이 있는지를 설문해 백분율로 환산한 것이다.

한국과 기부지수 점수가 비슷한 국가는 우즈베키스탄(35%), 파라과이(34%), 레바논(33%) 등이었다.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면 한국의 순위는 중·하위권에 그쳤다. OECD 국가 중 한국의 순위는 20위였다. 이는 칠레(44%)나 슬로베니아(36%)보다도 낮은 순위다. 36개 OECD 회원국 중 조사 결과가 없는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터키는 제외했다.

세부항목별로 모르는 사람을 도와준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43%에 그쳐 전체 78위였다. 봉사활동을 했다는 응답은 20%로 53위였다. 기부와 모르는 사람에 대한 도움, 봉사활동 등을 합친 종합점수는 32%, 순위는 57위였다.

공공부문 나눔 활동도 참여율이 저조헸다.

한국재정학회가 지난해 12월 제출한 '공공기관 기부실태 및 기부문화 확산 연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기부 참여를 통해 소외계층을 돕는 사랑나눔실천운동의 참여 인원은 5837명(2018년 기준)에 불과했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이 약 133만명으로 추정된다는 점에 비춰 참여율은 0.4%에 그친 것이다.

사랑나눔실천운동은 중앙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뤄지는 운동으로 지난해 9월 기준 52개 중앙부처 중 37개 부처가 참여 중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부터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대상자 등 취약계층 280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우선 지급한다.

현금 수급 대상자가 아닌 국민은 오는 11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18일부터는 오프라인 대면 신청을 받는다.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해 신용·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충전받거나, 주민센터에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다.

국민들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전액 또는 원하는 금액을 기부할 수 있다. 3개월간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 기부 처리된다. 지원금을 기부하면 다음 연도 연말정산 때 1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