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떠난다며 40명 자르더니…맥캘란 前대표 '위장 철수' 의혹
싱글몰트 위스키의 대명사로 불리는 맥캘란 제조업체인 영국 에드링턴이 ‘위장 철수’ 논란에 휩싸였다. 한국 내 법인의 구조조정을 위해 판권을 팔 것처럼 하다가 구조조정 이후 법인만 바꿔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는 게 논란의 요지다.

경위는 이렇다. 에드링턴의 북아시아 지역 대표 데이비드 패티슨은 29일 “지난 2월 에드링턴코리아 법인을 철수하고 맥캘란 등 주요 제품의 독점 공급 유통회사로 디앤피스피리츠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해온 매각 작업을 완료했다는 발표다. 에드링턴코리아는 법인 철수 전 전체 직원의 절반인 40명을 경영난을 이유로 내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판권이 누구에게 넘어갔느냐 하는 점이다. 30년 만에 한국 법인을 철수한 에드링턴은 한국 내 판권을 디앤피스피리츠에 넘겼다. 이 회사는 노동규 전 에드링턴코리아 대표가 작년 11월 세운 회사다. 노 전 대표는 2016년 에드링턴의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 총괄을 거쳐 2017년 11월부터 에드링턴코리아 대표를 맡아온 ‘에드링턴 맨’이다.

업계에서는 당장 위장 철수설이 돌기 시작했다. 에드링턴이 한국 법인의 구조조정을 위해 판권을 팔 것처럼 속이고 구조조정을 단행한 뒤 전 법인 대표가 운영하는 새 회사에 판권을 넘겨 그대로 영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주장이 나올 만한 근거가 있다. 맥캘란은 침체된 위스키 시장에서 유일하게 성장하고 있는 싱글몰트 위스키의 대표 브랜드다. 마니아층이 많아 연간 순이익만 20억~30억원에 달한다. 에드링턴의 한국 철수설이 돌자 작년 말부터 맥캘란 판권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주류업계가 너도나도 협상에 나섰다.

노 전 대표도 지난해 11월 판권 인수를 위한 법인 디앤피스피리츠를 세웠다. 에드링턴코리아 대표로 재직 중에 자신의 주류유통 법인을 세웠고, 현재의 직장과 협상을 벌여 결국 판권을 인수한 것이다. 한 주류회사 관계자는 “이미 전 대표와 구조조정 계획, 올해 사업계획까지 다 짜놓고 이를 감추기 위해 대기업과 주류회사들을 이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주류업계 관계자는 “맥캘란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이제 별 다른 영업이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술”이라며 “구조조정을 하기 위해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전 대표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의혹들과 관련해선 할 말이 없다”며 “본사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상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