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2019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안에 잠정 합의했다. 노조의 전면 파업과 회사의 부분 직장 폐쇄 등 극한으로 치닫던 노사 갈등은 일단락됐지만, 노사 모두가 많은 것을 잃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르노삼성 노사는 10일 △기본급 동결 △일시 격려금 500만원 △공헌수당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교섭을 시작한 지 약 7개월 만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 8% 인상과 노동 강도 완화 등을 요구했지만, 수출 물량 배정을 앞둔 시점에 기본급을 올릴 수 없다는 회사 측 주장을 결국 수용했다.

자동차업계에선 임단협 협상이 해를 넘기면서 회사 상황이 악화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프랑스 르노 본사는 노사 갈등을 이유로 XM3 유럽 물량의 부산공장 배정을 미루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럽 공장에 이 물량을 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노조는 무리한 파업을 이어가면서 노조원들의 반발을 샀다. 한때 90% 수준이던 파업 참가율은 올초 20%대로 떨어졌다. 이 와중에 노조 집행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 가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노조원의 대표자인 대의원들이 공개 반발하는 일도 벌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르노삼성 직원들 사이에서도 무리한 파업을 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산업이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노사가 갈라서면 공멸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