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연합뉴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연합뉴스
정부가 소재와 부품, 장비 분야 연구개발(R&D) 관련 예산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담당 부처와 '소재·부품·장비 R&D 추진상황 점검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흔들리지 않는 산업 강국을 위해선 일본의 수출규제 등과 같은 산업 전반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지난해 정부가 발표했던 소재·부품·장비 분야 R&D 투자의 진행 상황과 추진 과정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 차관은 "작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20대 품목의 R&D를 신속히 완료하고 실제 사업화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데 관계부처의 역량을 집중해달라"면서 "중장기 관점의 전략이 요구되는 80대 품목에 대한 기술개발 로드맵을 점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부 R&D 예산은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재·부품·장비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계 부처의 구체적인 협업 투자계획도 논의됐다. 정부는 이미 기초 원천 기술을 확보한 경우 상용화 R&D로 연결될 수 있는 '부처 간 이어달리기 R&D'를 강화하기로 했다. '함께 달리기 R&D'도 적극 추진한다. 기초 기술이 부족할 경우 부처 간 최종 목표를 공유하고 기초와 응용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식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