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뚫고 삼성 주요 계열사 상반기 공채 시작…GSAT 5월 실시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 전자 주요 계열사가 올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돌입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등은 6일 채용 홈페이지에 '2020년 상반기 3급(대졸) 신입사원 채용' 공고를 올렸다. 2020년 8월 이전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인 사람이 지원 대상으로 올해 7~8월 입사 가능해야 한다.

이들 계열사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한 뒤 다음달 중 삼성직무적성검사(GSAT)와 면접, 건강검진 등을 거쳐 신입사원을 최종 선발한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전(CE) IT모바일(IM) 반도체(DS) 등 전 분야에 걸쳐 채용한다. 삼성전자는 CE·IM 부문 내 △회로 개발 △소프트웨어(SW) 개발 △기구 개발 △마케팅 △국내영업 △재무 △반도체 공정설계 △패키지 개발 등 14개 직무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는 △반도체 공정설계 및 반도체 공정기술 △패키지 개발 및 기구개발 △생산관리 및 환경안전 △영업마케팅 △재무 및 경영지원 등 직무에서 인재를 찾는다.

삼성전자 3급 공채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SW 역량테스트도 오는 5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SW 역량테스트는 매월 진행되는 시험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지난 2월부터 개최가 연기된 상황이다.

GSAT도 같은달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5개 지역에서, 해외는 미국 뉴저지와 로스앤젤레스(LA) 2곳에서 치러진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전기전자, 화학·화공, 재료·금속, 기계, 물리 등의 분야에서 연구개발직을 채용한다. 삼성SDI는 소재·셀 개발, 모듈·팩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직무 등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삼성전기는 연구개발직, 소프트웨어직, 영업마케팅직, 경영지원직 등을 채용하고, 삼성SDS는 소프트웨어 직군을 뽑는다.

채용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삼성전자가 2018년 8월 향후 3년간 4만명을 직접 채용하겠다고 발표한 적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2월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코로나19 여파에도 채용과 투자 규모를 줄이지 않겠다며 "2년 전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삼성전자 측은 최근 코로나19 등 여러 경영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만 채용을 더 늦출 수 없어 상반기 공채 일정을 확정했다고 덧붙였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