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소비자물가가 3개월 연속으로 1%대 상승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외출을 꺼리면서 가공식품과 축산물 가격은 오른 반면 외식, 여행 등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과거 외환위기 당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54(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 상승했다.

지난해 12개월 연속 1%를 밑돌았던 소비자물가는 올해 1월 1.5%로 올라선 이후 2월 1.1%, 3월 1.0%로 석 달 연속 1%대를 기록했다.

농산물 가격 기저 효과가 사라지고 석유류 가격이 올라서다. 다만 국제유가 폭락이 국내 유가에 반영되면서 물가 상승폭은 둔화됐다.

코로나19로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가격에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0.5%였다. 외환위기 이후였던 2000년 2월(0.4%)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서비스물가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외식물가는 연초 임에도 0.9% 상승하는 데 그쳤다.

상품 가운데서는 농·축·수산물 가격이 지난해보다 3.2%, 공업제품 가격은 1.3% 올랐다. 특히 식재료 소비 수요가 늘어난 축산물이 6.7%, 가공식품은 1.7% 상승했다.

근원물가 상승률은 0%대에 머물렀다.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따른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0.7% 상승했다.

통계청은 코로나19 사태에서 감염 예방을 위한 소비패턴의 변화, 경기 진작 정책이 물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국제적으로는 경기가 안 좋아 유가가 하락한 점이 국내 유가에 반영되며 물가에 영향을 줬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물가 상승과 하락에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3월 물가가 예상보다 크게 내리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물가가 낮았던 기저 효과 때문에 앞으로 물가가 마이너스(-)로 가긴 어렵겠지만,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물가가 추가로 내릴 가능성은 있다고 예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